최민호 “직원들 고충 살피고 품어주는 것이 청렴의 시작”
최민호 “직원들 고충 살피고 품어주는 것이 청렴의 시작”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09.15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시청서 4급 이상 간부공무원, 읍면동장 상대로 청렴리더십 교육
최 시장 특강 “인간 대 인간으로 같은 편 서서 고민나눌 때 더 깨끗해져”
15일 세종시청 4층 여민실에서 4급 이상 간부공무원, 읍면동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23년 간부공무원 청렴리더십 교육’에서 최민호 세종시장(왼쪽)이 특강을 하고 있다.

세종시는 15일 시청 4층 여민실에서 4급 이상 간부공무원, 읍면동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간부공무원 청렴리더십 교육’을 했다. 

이날 교육은 최민호 세종시장의 특강, 국민권익위원회 이성영 청렴전문강사의 강의로 진행됐다.

세종시에 따르면 이날 최민호 시장은 반복적인 교육에도 청렴 위반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골몰한 끝에 내린 자신만의 생각과 소신을 풀어놓았다.

최 시장은 “청렴은 직급에 상관없이 상대 입장을 살피는 것에서 출발한다”며 “남의 신발을 신어봐야 그 사람의 처지를 이해할 수 있듯이 입장을 바꿔놓고 보아야 공감도, 예방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와 같이 근무하는 직원들의 안위, 고충 등을 살피고 따뜻하게 품어주는 것이 청렴의 시작이자 관리자의 덕목”이라며 간부 공무원들이 직원들을 잘 관찰하고 고민을 함께 나눠주기를 당부했다.

최민호 시장은 “일로, 사무적으로, 기능적으로만 대해서는 직원들이 힘들다”면서 “인간 대 인간으로 직원들을 이해하고 같은 편에서 서서 고민을 나눠줄 때 우리 사회가 더 밝고 깨끗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전문강사인 이성영 변호사는 ‘공무원 행동강령, 청탁금지법’ 등을 주제로 갑질 등 사례 중심의 강의를 통해 청렴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세종시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지난 4월부터 ‘365 상호존중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매월 11일마다 실·국장이 일일 디제이(DJ)로 나서 청렴 의지를 전 직원에게 전파하는 등 상호 존중의 조직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