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홍익대, 손 잡고 세종 경제 가치 창출한다
세종시-홍익대, 손 잡고 세종 경제 가치 창출한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06.29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익대 세종캠퍼스, 중기부 공모 2023 로컬콘텐츠 중점 대학에 선정
청년창업가 육성 관·학 협력체계 구축, 새로운 경제적 가치 창출 목표
세종시와 홍익대 세종캠퍼스가 29일 홍익대 조형대학 세미나실에서 '2023 로컬콘텐츠 중점대학 스타트업 행사'를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세종시는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총장 서종욱)와 함께 지역경제 선순환을 선도할 지역 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 육성에 힘을 모을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시와 홍익대는 29일 조치원읍에 있는 홍익대 세종캠퍼스 조형대학 세미나실에서 ‘2023 로컬콘텐츠 중점대학 스타트업(Start-up)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남궁호 세종시 경제산업국장, 장인식 홍익대 부총장, 황미애 소상공인진흥공단 상임이사, 홍익대 재학생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지역 가치 창업가는 지역 고유 자원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한 ‘지역콘텐츠(로컬콘텐츠)’를 개발해 지역에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를 일컫는다.

이번 사업은 홍익대 세종캠퍼스가 지난 3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2023 로컬콘텐츠 중점대학 공모’에서 충청권 대학 중 사업 수행기관으로 유일하게 선정되면서 마련됐다.

세종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지역콘텐츠 개발역량이 우수한 지역대학을 활용해 지역정체성을 기반으로 창업 역량을 갖춘 지역 가치 창업가를 양성하는 게 목적이라는 것.

앞으로 홍익대를 포함한 전국 7곳의 지역콘텐츠 중점대학들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역 가치 창업가를 공동으로 육성하며, 청년창업의 중심축(허브)이라는 역할을 맡게 된다.

홍익대는 정혜욱 조형대학장을 비롯한 교수진들의 참여로 사업계획을 구상, 지난달 학부 교과과정에 지역 가치 창업가 미세전공을 개설하고, 이에 참여할 30명의 학생을 선발했다.

이들은 ▲지역콘텐츠 발굴 ▲로컬브랜딩 멘토단 조직·운영, ▲지역 가치 창업가 협의체 구축 등 계획을 실행에 옮길 예정이다.

시는 사업 공모 당시부터 홍익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로컬콘텐츠 중점대학 선정을 위해 적극 협력해온 것은 물론, 지역콘텐츠마을(로컬콘텐츠타운) 조성 등 사업을 주요 시책으로 추진해 왔다.

시는 홍익대에서 콘텐츠 발굴 등 일정 결과를 도출하면 학생들이 세종지역 빈 점포를 활용해 실전 창업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이번 사업이 단순한 일회성 교육지원사업에 그치지 않고 실제 창업과 고용 창출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연계해 지역 가치 창업가의 성장을 지속 지원할 방침이다.

남궁호 국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지역 대학과의 연계·협력은 필수불가결하고, 로컬콘텐츠 중점대학은 상생 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세종지역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