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 “적정수준 학급 유지·기초학력 보장 내실화 필요”
세종교육, “적정수준 학급 유지·기초학력 보장 내실화 필요”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3.06.2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특별법 교육 분야 개정안 위한 1606명 온라인 설문조사
‘연간 수업일수 탄력적으로 하는 학교’, 시급한 초·중등 정책과제로
세종교육 미래상 묻는 설문, 21.17%가 ‘스마트 미래교육도시 세종’

세종시민들과 교직원들은 앞으로 추진해야 할 세종교육의 과제를 ‘적정수준의 학급 및 학교 규모’와 ‘기초학력 보장체제 구축 및 내실화’로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설문조사는 지난 26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세종시교육청교육원 주관으로 개최한 ‘세종시법 교육 분야 개정 정책 연구’라는 공청회에서 제기됐다. <사진>

이호준 청주교육대 교수는 지난 4월12일부터 30일까지 시민 1606명(세종시민 1093명, 교직원 513명)을 대상으로 한 세종시특별법 교육 분야 개정안 마련을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앞으로 지속해야 할 세종교육의 정책과제에 대해 가장 많은 23.2%의 응답자가 ‘적정 수준의 학급 및 학교 규모 유지’를, 12.8%가 ‘기초학력 보장체제 구축 및 내실화’로 응답했으며, 8.7%는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 강화’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초·중등교육 관련 정책과제의 시급성을 묻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28.08%가 ‘연간 수업일수를 탄력적으로 조정해 운영하는 학교’로 응답했다.

12.58%는 ‘대면수업, 원격수업, 온·오프라인 혼합수업 등 다양한 방식의 수업하는 학교’로 답했다. 11.33%는 ‘학교 관계자의 결정으로 교육내용을 자유롭게 선책할 수 있는 학교’라고 조사됐다.

평생교육 관련 정책과제의 시급성을 묻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18.06%가 ‘경력단계별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화’로 답했다.

17.68%는 ‘평생교육 이후 취업과 창업 기회 확대’를, 13.51%는 ‘삶의 질을 높이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실화’로 응답했다.

세종교육의 미래상을 묻은 설문에는 21.17%가 ‘스마트 미래교육도시 세종’이라고 응답했고, 16.31%가 ‘평생학습도시 세종’, 14.45%는 ‘글로벌 명품도시 세종’이라고 조사됐다.

이번 세종교육원 교육정책연구소 주관하는 ‘세종시법 교육 분야 개정 정책연구(책임연구자 한국교원대학교 김용)’는 세종시를 교육수도로 발전시키기 위한 교육 정책을 마련하고자 교육 주체, 교육 전문가,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 세종시법 개정(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번 공청회는 학부모, 교직원, 세종 시민 등 약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세종시법 교육 분야 개정 설문조사 결과’, ‘세종시법 개정 교육 분야 개선 사항 제안’에 대한 연구진의 발표에 이어 지정 토론과 참가자와의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지정 토론자로는 김현옥 세종시의회 시의원(새롬동), 세종미래고등학교 최성식 교장, 고철용 세종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센터장, 정종미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가 나와 민‧관‧학의 ‘다양한 시선에서 바라본 세종시법’에 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세종교육의 미래상에 공감하고 동의하는 교육 주체들 깊은 논의를 통해 세종시법 개정의 동력을 마련하고,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받아들여 세종시법 개정안에 잘 담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법 교육 분야 개정 정책 연구’ 최종보고서는 오는 7월 중 공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