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에 제초제 뿌리는 원격조종 무인 보트 보셨나요
논에 제초제 뿌리는 원격조종 무인 보트 보셨나요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06.12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12일 전동면 보덕리 논에서 시연회 개최
1㏊ 살포하는데 5분 걸려… 사람이 하면 1시간 꼬박

세종시는 12일 전동면 보덕리에서 무인 보트를 활용한 ‘제초제 살포 시연회’를 개최했다.

시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는 세종시 쌀 전업농, 농촌지도자회, 벼 연구회 회원 등 50여 명이 참석해 보트형 동력 살포기 작동법 및 성능을 공유하고 시연을 함께 지켜봤다. <사진>

세종시는 4020㎡(1216평)에 달하는 오흥교 세종시쌀전업농연합회장의 농지에 무인 보트로 제초제 살포를 시연했다.

5분도 채 안 돼 살포가 끝나자 참석한 농가들은 큰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시는 올해 농촌 고령화와 여성화에 따른 농촌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최신 생력기술 및 자동화 기술을 확대하기 위해 농가에 보트형 동력 살포기를 지원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직접 논에 들어가 제초제를 살포하면 1㏊당 1시간 정도가 걸리지만, 원격조종을 통해 무인 보트를 이용하면 5분이면 1㏊를 살포할 수 있다.

시는 이번 시연회를 계기로 농가 반응, 경영비 절감 효과 등을 분석해 하반기에 추가로 무인 보트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기풍 시 농업정책과장은 “작업시간과 노동력을 절감해 농촌인력 부족 문제를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벼 재배 생력화와 과학영농 실현을 위한 정책을 적극 펼쳐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