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교사와 학생, 독일과 세계평화 말하다
세종시 교사와 학생, 독일과 세계평화 말하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2.12.19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독일과 3년째 평화・통일・민주시민교육 비대면포럼 실시
16일, 독일 슐레아인스(SchuleEins:통합학교)와 평화・통일교육 비대면 포럼이 열리고 있다.
16일 독일 슐레아인스(SchuleEins:통합학교)와 평화 및 통일교육 비대면 포럼이 열리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16일 독일 슐레아인스(SchuleEins:통합학교)와 함께 ‘한반도와 세계 평화 그리고 우리의 미래’를 주제로 평화·통일교육 비대면 포럼을 했다고 19일 밝혔다.

교원들의 평화·통일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2019년부터 분단과 통일의 경험을 가진 독일과 교원 교류사업으로 시작해, 2020년부터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포럼 형태로 전환해 3년째 꾸준히 운영해 오고 있다고 교육청은 말했다.

세종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비대면 포럼에서는 예년과 달리 교원과 학생이 함께 주제 발표자로 참가한 가운데, 세종시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송출해 관심 있는 모든 교사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1부에서는 중등교사가 한반도 평화와 상생을 위한 학생 의견 제안 토론회였던 세종평화·통일공감한마당을 준비 영상에 이어 초등교사가 평화 감수성을 바탕으로 통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활동한 체험중심의 평화·통일교육 운영사례를 발표했다.

2부에서는 학생들이 준비한 ▲우리의 징병제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두루중)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한반도의 평화(다정고) ▲남북한 대립 관계 속에서의 인도적 차원의 지원은 필요한가?(한솔고)라는 발표 내용으로 통일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시했다.

3부에서는 시리아 내전을 겪은 여학생이 난민으로 독일에서 정착하는 자신의 경험담과 슐레아인스 마르틴 스토르벡 교장이 독일 통일 이후 전환기에 서독의 교육시스템이 어떻게 동독에 이양되고 그 과정의 어려움에 대한 내용을 전했다.

비대면 포럼에 참가한 교사와 학생은 난민의 삶과 이민자의 사회 통합, 독일 통일 이후의 교육시스템 변화, 남북 분단 상황과 학교 평화․통일교육 등 관심 분야에 질의 응답하면서 전쟁의 참혹함과 평화의 소중한 가치를 다시금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고 세종시교육청은 전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이번 비대면 포럼은 한반도가 그 어느 때보다도 긴장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학생들이 갖고있는 높은 평화감수성을 새롭게 느낄 수 있었다”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도 하루 빨리 종식되어 세계가 전쟁의 위협에서 벗어나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내년에는 독일에서 한국 선생님들이 직접 보고 느끼며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