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과학벨트 기능지구 발전방안 제시하라”
민주당, “과학벨트 기능지구 발전방안 제시하라”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3.07.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논평통해 기능지구 축소 우려하며 예산 및 제도마련 촉구

민주당 세종시당이 “정부의 과학벨트 거점지구 수정·축소 움직임에 따라 세종시의 기능지구 사업 역시 축소될 수 있다”며 “과학벨트 기능지구 발전 방안을 제시하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논평을 통해 “22일 열린 세종시와 미래부의 ‘과학벨트 기능지구 육성을 위한 정책간담회’가 과학벨트 수정안으로 인한 기능지구 축소 우려를 불식시키지 못했다”며 유감을 표했다.

기능지구인 세종시 입장에서는 과학벨트 수정안으로 신동·둔곡지역에 예정된 거점지구가 반 토막 난다면 기능지구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심각한 위기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고, 예산마저 거점지구 대비 5%에 불과한 1,000억원 규모로 책정되면서 기능지구의 실질적인 역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민주당은 “기능지구 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예산 역시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수준으로 책정해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또한 “행복도시 건설계획에 의하면 세종시 제4생활권에 대학·연구기능을 배치, 과학벨트 거점지구 개발 시 실질적인 배후 역할을 통해 세종시-거점지구- 대덕단지를 연결하는 과학밸리를 형성하도록 계획되어 있다”면서 “제4생활권이 거점지구와 연계한 대한민국 과학 연구의 중심지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세종시가 요청한 KAIST 분원의 세종시 설립은 이미 2011년 행복청과 카이스트 사이에 세종캠퍼스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가 체결된 사항”이라며 “지난 달 28일 국회 법사위 법안소위를 통과한 ‘행복도시특별법 개정안’에 따라 조속히 추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세종시당은 “정부와 정치권, 관련 지방자치단체가 세종시의 자족기능 확충과 조속한 안착을 위해 기능지구 발전 방안을 명확히 제시하고 예산과 제도마련 등에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