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심이흑염소, "먹어보면 또 먹고 싶어요"
순심이흑염소, "먹어보면 또 먹고 싶어요"
  • 박경자 기자
  • 승인 2022.10.05 14:4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각기행] 세종 남부지역에 들어선 흑염소 전문 요리집
대전에서 18년간 경험으로 부드럽고 깊은 맛 내는 맛집
기름기 잘잘 흐르는 흑염소 수육

보신탕이라면 '멍멍탕'을 먼저 떠올렸는데 최근에는 식도락가들의 생각이 많이 달라졌다.

삼계탕이나 장어, 그리고 흑염소탕이 대세가 되고 있다. 식용 개고기 문화가 장년 이상 연령층에게는 아직 남아 있지만 반려견 세대에는 혐오문화가 되었기 때문이다.

세종에도 과거 번성했던 멍멍탕 집들이 하나둘씩 사라지고 대신 흑염소 요리집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세종 남부지역에 흑염소 보신탕집이 올해 초 하나 생겼다. 바로 세종시 금남면 두만리에 개업한 ‘순심이 흑염소’다.

‘자연 발효 음식, 정성으로 만들다’라는 문구를 명함에다 써놓고 흑염소 요리를 그야말로 오랜 경험과 정성으로 만들어 내고 있다.

18년째 주방을 지키는 이 집 주인 백정효씨는 “흑염소를 맛있게 드실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손님을 맞고 있다”며 “발효 음식을 많이 만들어 깊은 맛을 내는 게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대전 유성구 노은동에서 흑염소 전문집을 오랫동안 운영한 경험을 고스란히 세종으로 옮겨와 염소 특유의 노린내가 나지 않고 부드럽고 껄쭉한 맛을 탕에다 담고 있다.

흑염소 전골, 정갈한 반찬과 잘 어울리는 식단이다. 

“냄새를 어떻게 제거했느냐”는 말에 “비법 공개 불가”라며 살짝 웃었다.

순심이 집에서는 염소탕, 수육, 전골 등이 주요 요리 메뉴이다. 탕은 고기 살이 부드럽고 부추와 푸성귀를 넣은 후 상당기간 우려낸 국물에 끓여 정말 깊은 맛이 났다.

개고기를 즐겨먹던 식도락가라면 대체 식품으로 충분했다. “개고기처럼 부드럽다”는 게 함께 시식한 사람들의 평가였다. 전골 역시, 같은 맛이었다. 다만 고기량이 많고 국물이 끓이는 과정에서 시각 효과가 맛을 더해주고 있었다.

수육은 부추 위에서 데워서 먹게끔 뱃살만으로 구성했다. 그런 만큼 고기는 식감이 좋고 씹는 과정에서 입안에서 부드럽게 움직였다. 약간 고기가 풀어지는 것이 아쉬웠다.

순심이 흑염소 집은 특징은 발효식품이었다. 정갈한 반찬이 전부 백정효씨 손끝에서 만들어졌다. 곰삭은 깻잎과 감 장아치에다 연잎, 새송이, 무말랭이, 호박 등 무려 16가지 반찬이 함께 나온다.

그 맛도 맛이지만 주방을 책임지는 백정효씨가 시간이 날 때는 손님상을 찾아와 ‘이건 어떻고 이렇게 만들었고...’ 등 조근조금 설명을 해준다. 그러니 더 맛이 있었다. 하드웨어에 소프트를 더해주면서 효과가 배로 늘어나는 것과 같은 이치였다.

양념이 잘 밴 전골
양념이 잘 밴 전골

지난 5월 문을 연 초창기에는 손님들이 점심시간에도 듬성듬성 있었지만 5개월이 지난 후 입소문이 났던지 식도락가들이 즐겨 찾고 있었다. 음식은 기본적으로 맛이 있고 홍보를 잘해야 시너지 효과가 있다. 이 집은 그럴 것 같았다.

마당과 마을 도로변에 주차가 가능하다. 주차 걱정은 안 해도 된다. 두만리에 위치해 여유있게 시간을 갖고 찾아오면 좋을 것 같다.

수육 요리
수육 요리
깔끔한 밑반찬
깔끔한 밑반찬
밑반찬은 주인이 직접 만들어서 손님을 맞이 한다. 
실내도 널찍해 여러 사람이 동시에 와도 여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실내도 널찍해 여러 사람이 동시에 와도 여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메뉴표
여유있는 주차장, 마을 도로 옆에 주차를 할 수 있어 주차 걱정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2-10-07 04:28:56
"묶여 있던 개 갑자기 덮쳤다"…친척 집 갔던 4살 여아, 날벼락 - 매일경제 (mk.co.kr)

​맹견 끌고 다니며 "개 물어!" 공격 지시…이웃 폭행한 견주 (edaily.co.kr)

주점서 20대 여성에 달려든 대형견…견주 벌금 150만원 | 연합뉴스 (yna.co.kr)

​"어른도 외면한 '개 물림'…8살 아이는 발버둥쳤다.". 사람이 먼저입니다. 개물림이 자주 발생하는데, 한국이 느닷없이 개의 천국이 될수는 없습니다. 사회적 합의에 도달하기전에는, 동아시아의 오랜전통인 개고기 식용은 인류의 오랜 식습관으로 놔두는게 좋습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330

윤진한 2022-10-07 04:28:07
영.미권에서 형성된 반려견 문화가, 동아시아에도 확산되어서 정말 대책이 안섭니다. 이거 확산되면, 애견단체.수의사.동물보호단체가 배타성이 형성되어 수천년 동아시아 개 식용 역사를 무시하고, 개 도살업자.개사육 자영업자.식당들 찾아다니며, 비난하고 잠복하여 사진찍고 문제만드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개는 야생동물을 가축화시켜서, 크든 작든 무는 성질은 변하지 않는건 맞습니다. 그런데, 사람을 심하게 물면, 가혹한 응징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게 개를 반려견으로 키우는 신문화에 대처하는 원칙입니다. 개를 만물의 영장인 사람보다 중요하게 여길수는 없습니다.

한편, 반려견과, 식용견은 구분하는 나라가 우리나라입니다.

"묶여 있던 개 갑자기 덮쳤다"…친척 집 갔던 4살 여아, 날벼락 - 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