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수교육원, 교육감 직속 독립기관으로 추진
세종특수교육원, 교육감 직속 독립기관으로 추진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2.09.1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특수교육원 운영방안 제안 위한 정책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16일, 청사 3층 상황실에서 세종특수교육원 설립 정책연구 최종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세종시교육청 청사 3층 상황실에서 16일 세종특수교육원 설립 정책연구 최종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세종시 특수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세종특수교육원이 교육감 직속 독립기관으로 추진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세종시교육청은 16일 청사 3층 상황실에서 세종특수교육원 설립·운영방안 정책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연구는 특수교육지원센터 기능을 확대하여 세종특수교육원 설립의 타당성 검토와 운영방안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보고회는 세종시교육청 직원과 학부모 대표, 세종누리학교 교감, 현장 교원 등 교육 주체 약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정책연구 기관인 중부대학교 책임 연구원의 정책연구 결과 보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연구는 세종특수교육원의 적절한 운영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됐다.

이에 타시도의 특수교육원 사례 분석, 세종특수교육 현황 조사 등 문헌분석을 실시했다.

교원, 학부모, 특수교육 담당 교육전문직 등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소규모 그룹 면담으로 참여자의 주제 관련 의견을 청취하는 질적 연구 방법)과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촘촘한 연구가 진행됐다.

세종특수교육원은 ▲기존 특수교육지원센터로서의 기능과 함께 학교현장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체험, 실습, 훈련 중심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타‧시도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장애학생을 위한 방과후 맞춤형 교육과 돌봄을 공적으로 지원하는 역할 담당 ▲교원 전문성 향상· 학부모 맞춤형 정보 제공·미래 특수교육 환경 등을 고려한 첨단 교육 운영, 통합교육 지원 등 특수교육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세종특수교육원이 설립되기 위해서는 관련 조례 제‧개정을 통해 인력 및 예산 확보가 선행돼야 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며, “세종특수교육이 보다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세종특수교육원 설립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