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행복하면 세종도 행복해집니다
아이들이 행복하면 세종도 행복해집니다
  • 한오희 기자
  • 승인 2022.01.04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아동친화도시 상위 단계 인증… 전국 광역시 최초
아동친화정책 57개 추진, 제2기 아동친화도시 조성도 박차
세종시청 전경
세종시청 전경

세종시는 전국 광역시 최초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은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지방자치단체 중 유니세프가 제시한 아동친화도시 10가지 구성요소에 대해 4년간의 이행성과를 평가해 주어진다.

유니세프의 아동친화도시 10가지 구성요소는 ▲아동친화적인 법체계 ▲아동의 참여체계 ▲아동권리 홍보 및 교육 ▲아동권리실태조사 및 아동영향평가 ▲아동친화도시 조성전략 수립 등이다.

시는 지난 2017년 9월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로 인증받은 이후 4년간 ‘아동의 상상이 현실이 되는 세종’을 비전으로 내걸고 총 57가지 다양한 아동친화도시 정책을 추진했다.

민관협력 행정 체계를 바탕으로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아동청소년참여위원회 등 다양한 기구를 운영하는 한편, 아동·주민의 인권 보호를 위해 별도 인권부서를 설치하고 인권보호관 운영 등을 통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아동친화도시 정책 57가지 과제 중 54.3%인 31가지 과제에 시민·아동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국제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과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연구책임자 유조안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세종시 ‘한국 아동의 삶 지수’는 2018년 2위였으나, 2020년에는 세종시 아동들이 느끼는 삶의 질이 전국에서 가장 높다는 결과가 도출되기도 했다.

시는 ‘나의 이야기가 우리의 이야기가 되는 세종’을 제2기(’22.~‘25.) 아동친화도시 조성 비전으로 내걸고, 아동친화도시를 조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제2기 아동친화도시 조성계획에서 ▲아동참여기구 참여방식 다변화 ▲지역사회 주도 아동 프로그램 확산 ▲아동 주체적 참여 기반 확대 ▲아동권리 인식개선 ▲놀 권리 보장 등에 초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