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졸업 우리 아이, 고등학교 어디 보내지?”
“중3 졸업 우리 아이, 고등학교 어디 보내지?”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12.10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중3학생 고등학교 찾아주기 안내서 ‘꾸러미’ 사용법
선택권·통학권 고려한 추첨 방식, 진로 고려해 로드맵 짜야
고교 원서접수를 앞두고 세종시 중3학생들은 고교진학에 도움이 되는 '꾸러미'를 받았다.

첫 아이가 중학교를 졸업하는 황 모씨는 아이가 가져온 꾸러미에 한숨부터 나왔다.

두툼한 책 묶음에 깨알 같은 글씨를 보면서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아이의 학교까지 골라줘야 하는데 무엇을 봐야 할지 혼란스러웠기 때문이다.

그의 손에는 ▲고등학교 안내집 ▲보인다 2.0 고등학교 교육과정 – 진로·진학설계 ▲보인다 2.0부록 2021 세종 교과특성화학교 안내서 ▲학부모 진로·진학 Q&A100선 ▲진로상담 사례집 등 책자 5권에 ▲성장하는 우리들의 세종고교학점제 길 ▲교육이 보인다 학생맞춤형 진로-학력-진학 길라잡이 ▲직업계 고등학교 ‘나 여기로 간다’ 같은 팸플릿까지, 봐야 할 자료가 너무 많이 들려 있었다.

1지망에서 7지망까지 고등학교를 써야 한다는 아이의 말에 고등학교 안내집을 펼쳐보니 첫 장부터 알쏭달쏭한 고등학교 추첨방식에 머리가 아프다. 누구나 다 가는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왜 이렇게 복잡해진 것일까.

14일까지 원서를 내야 하는데 그때까지 이 많은 책자를 봐야 하는지, 볼 필요가 없는 책자라면 도대체 왜 한꺼번에 이런 책자를 지급한 것인지 궁금해졌다.

◆고등학교 추첨 방식

고등학교 평준화 배정방식
고등학교 평준화 배정 방식

고등학교 안내집을 펼쳐보면 첫 번째 페이지에 ‘2022학년도 세종시교육청 고등학교 평준화 배정안내’가 나온다. 학생희망 (70%)과 통학거리(30%)를 고려하여 선지원 후추첨 방식으로 이뤄진다는 안내문이다.

세종시 평준화 고등학교 추첨방식이 왜 이렇게 복잡해진 것일까?

세종시 출범 당시 고등학교는 비평준화로, 학생의 중학교 내신에 따라 학교를 선택하는 방식이었다. 선호학교의 경우 중학교 내신이 높은 학생들이 우선 입학했고, 비선호학교의 겨우 그보다 성적이 안 좋은 학생들이 입학했다.

비평준화 방식은 학생의 진학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았고 가까운 학교를 두고 원거리 학교로 가야 하는 등 부작용이 속출해, 세종시교육청은 2016학년도부터 ‘고교 상향 평준화’ 를 실시했다. 

‘고교 상향 평준화’를 위한 학생·학부모·교원의 여론수렴 과정에서 학생과 학부모는 학교선택권을 요구했고 학생 희망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게 됐다.

그러나 인근의 선호학교를 두고 원거리로 배정되는 불합리한 상황을 고려해 70%는 세종시 전역에서 1순위로 선택한 학생을 대상으로, 30%는 통학권 내에서 1순위 선택한 학생을 대상으로 추첨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지난해 고등학교 입시 배정 결과 1순위 학교에 배정받은 비율이 93.8%이며, 3지망까지 확장하면 99.6%가 희망학교에 배정됐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면 학생은 통학권 내 희망학교를 1순위로 선택하면 추첨 확률이 2배로 늘어난다.

◆꾸러미 사용법

길라잡이 책자를 참고하면 꾸러미에 있는 정보를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세종시교육청에서 중3학생들에게 제공한 꾸러미에는 고등학교에서 대입 등 진로-진학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우선 가장 작은 책자인 ‘교육이 보인다! 학생 맞춤형 진로-학력-진학 길라잡이’를 살펴보면 꾸러미 자료의 내용을 알 수 있다.

고등학교 정보부터 대입전공, 교과특성화학교, 고등학교 교과과정, 진로상담, 공동교육과정, 고교학점제와 진학에 이르기까지 중학생들에게는 생소한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고등학교 안내집

우선 14일까지 ‘평중화 고등학교 입학원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세종시에 있는 15개 학교 중 가고 싶은 학교를 1순위부터 선택해야 한다.

고등학교 선택을 위해서는 2022학년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고등학교 안내집을 참고하면 된다.

이 자료에는 ▲학교현황 ▲교육비전과 교육목표 ▲역점교육활동 ▲특색교육활동 ▲교과중점과정 정보 ▲비교과활동 정보 등 학교선택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일반 학생이나 학부모가 한정된 지면에 깨알 같이 담아낸 고등학교 비교과활동까지 숙지하기란 쉽지 않다.

세종시 모든 학교는 특색있는 교과중점과정과 진학에 도움이 되는 비교과과정을 운영하므로 학생의 진로에 따라 학교를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이나 학부모들은 ▲대부분의 교과과정이 학교에 따라 크게 다르지 않고 ▲학생의 진로에 대한 고민은 고등학교에 다니면서도 계속될 수 있으며 ▲세종시에서 운영하는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으로 학교에 개설되지 않은 과목도 들을 수 있다는 점을 들어 고교 입학시 모든 것을 알 필요는 없다고 조언한다.

다만 희망하는 학교의 안내정보를 꼼꼼히 살피고 교과과정이나 비교과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각 학교에 질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진로·진학설계(보인다 2.0)

고등학교의 교과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를 담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보인다 시리즈’를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고등학교 교과과정과 진로·진학 정보를 담고 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여러모로 중학교 과정과 다르므로 과목선택과 학생의 진로·진학 설계를 위해 꼼꼼히 살펴보면 고등학교 교과과정 전반에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책자는 고등학교 졸업 때까지 곁에 두고 의문이 생길 때마다 살펴보면 진로 진학의 로드맵을 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2021 세종 교과특성화 학교 안내서(보인다 2.0 부록)

학생의 진학 희망 고등학교를 선택하기 위해 세종시에서 운영되는 ‘교과특성화학교 안내서’를 살펴보면 도움이 된다.

교과특성화학교는 특정 분야에 소질 있는 고등학교 학생이 특성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과중점과정을 설치 운영하는 학교를 말한다.

이미 진로가 결정된 중3 학생은 자신의 진로와 관련 있는 교과특성화학교로 진학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 책자는 세종시에 운영되는 중점과정을 미리 살펴볼 필요가 있을 때 참고할 수 있다.

이밖에 ‘보인다 8.0인 학부모 진로·진학 Q&A 100선’과 ‘보인다 10.0 진로상담 사례집’은 대학입시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풍부하게 담고 있으므로 고등학교 진학 후에도 틈틈이 살펴보면 대입준비에 유용하다.

세종시교육청에서 제공하는 ‘보인다 시리즈’는 세종시교육청 출범 초기부터 10년간 축적된 입시사례와 진로진학 노하우를 담고 있는 자료로, 다른 시·도교육청에서 참고할 만큼 풍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제공하지만 중3 학생에게 제공된 자료를 늘 곁에 두고 개별 학생에 맞는 정보를 업데이트해 나가면 고3까지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이번 중3 학생들이 받은 '꾸러미' 중 고등학교 안내집과 교과특성화학교 안내서는 희망 고등학교를 결정하는데 활용하면 도움이 되고, 진로상담 사례집과 진로진학Q&A는 대입진학까지 참고하며 살펴보면 유용할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