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북한 김장쓰레기, 50ℓ짜리 종량제봉투에 내놓으세요”
세종시 “수북한 김장쓰레기, 50ℓ짜리 종량제봉투에 내놓으세요”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11.15 17: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장쓰레기’라는 표시는 필수... 시, “음식물류 폐기물로 분류해 처리할 것”
김 대표는 서울에서 봉사 활동을 해오면서 나눔문화를 익혀왔다. 사진은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서 김장 봉사를 하는 장면
주부들이 모여 김장 담그기를 하는 모습

세종시는 김장철 다량으로 배출되는 김장쓰레기는 50ℓ짜리 백색 종량제 봉투에 담아 ‘김장쓰레기’라고 표시한 후 배출하면 음식물류 폐기물로 분류해 처리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김장쓰레기 배출 전에 이물질과 물기를 최대한 제거한 후 이 같이 배출해 달라고 말했다.

이같은 처리를 위해 시는 16일부터 오는 12월 16일까지 ‘김장쓰레기 분리배출 특별수거’ 기간으로 정했다.

시에 따르면 배출 시간은 읍·면 지역의 경우 일∼금요일 오후 8시 이후, 행복도시 동(洞)지역의 경우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오후 8시 이후에 주중 두 차례 배출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소량인 김장쓰레기는 기존의 음식물류폐기물 배출방법으로 처리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세종시청 자원순환과(☎ 044-300-4721∼6)로 문의하면 된다.

정찬희 세종시 자원순환과장은 “특별수거 전담반 운영으로 김장쓰레기를 적기에 수거해 시민불편을 최소화 하겠다”며 “시민들도 김장 쓰레기 배출방법 및 시간을 준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0-11-15 18:15:08
코로나시대에는 마스크착용,잘먹고 잘자서 면역력 증진,손 잘씻기,거리두기 필수.

유교문화권의 24절기중 하나인 입동.2020년 11월 7일(음력 9월22일)은 입동(立冬).한국은 전통적으로 입동즈음에 전국적인 김장철에 들어갑니다.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김장이 늦어지기도 함.유교경전 예기(禮記)에서 설명하는 입동(立冬)에 대한 내용입니다.

是月也 以立冬 先立冬三日 太史謁之天子曰 某日立冬 盛德在水. 이 달에는 입동이 있으므로 입동 3일전에 태사가 천자를 뵙고 말하기를, "모일(某日)은 입동입니다. 천지의 성덕이 수위(水位)에 있습니다."고 한다.또한 賞死事 恤孤寡[나라일을 위해 죽은자를 상주고 그 고아와 과부를 구휼(救恤)한다]고 서술.

blog.daum.net/macmaca/3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