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 소상공인 결사체' 대전유통연합회 출범
'영세 소상공인 결사체' 대전유통연합회 출범
  • 금강일보 제공
  • 승인 2012.02.23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에 빼앗긴 생존권 되찾자"

'창립총회 300여명 참석 '대자본과 전쟁' 결의
대형업체 영업규제·중소상인 보호 정책 촉구
천만인 서명운동·'전국유통연합회' 결성 추진

 

<속보>=영세 소상공인들의 목을 죄는 사회 양극화에 반기를 들고 생존권 사수에 나선 ‘대전유통연합회’가 22일 창립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본보 2월 9·20·22일자 등 보도>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는 비장한 각오로 대기업 대자본에 맞서겠다는 이들이 힘겨운 싸움을 선언하고 나선 데는 금강일보의 심층보도가 결정적인 작용을 했다.

지난해 5월 대덕구 오정동에 국내 대표적인 식품제조업체인 대상㈜이 직영하는 청정물류가 들어서며 주변 상권이 초토화된 사태를 본보가 집중적으로 다뤘고, 이것이 지역 경제계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며 대전유통연합회 결성의 맹아(萌芽)가 됐기 때문이다.

이날 창립총회에는 안종대·김시안 공동대표를 비롯해 300여 명의 지역 소상공인들이 참석해 힘을 결집했고 전국유통상인연합회 인태연 회장, 중소상인살리기 전국네트워크 신규철 집행위원장, 우리동네살리기운동본부 정송모 대표, 대전경실련 이광진 사무처장, 김창근 통합진보당 대전시당위원장, 김인홍 대전시 일자리특별보좌관 등이 자리를 함께해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참석자들은 ‘대전유통 사수’, ‘골목상권 사수’, ‘생존권 사수’ 등의 문구가 적힌 머리띠를 매고 생계의 터전을 스스로 지키겠다는 다부진 각오를 드러냈다.

대전유통연합회는 결의문을 통해 “오늘 우리는 돈의 논리에 의해 말로만 상생 경영을 외치고, 실제로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까지 침투해 기존의 유통질서를 완전히 무너뜨리며 중소상인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대한민국의 탐욕스러운 재벌과 대형유통업체(CJ, 대상,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 하나로마트 등)의 무분별한 점포 확대와 시장 확장에 제동을 걸고자 하나로 뭉치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더 이상 대기업들의 부도덕한 영업 형태와 탐욕에 눌리지 않고, 박탈당한 생존권을 되찾고 암울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강력한 투쟁을 선언한다”며 “정부와 대전시는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영업 규제와 특별법 제정을 통한 중소상인 보호 정책 수립에 적극 나서라”고 강조했다.

대전유통연합회는 ▲대전시와 시의회에 대형마트와 SSM(기업형 슈퍼마켓)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업일 지정 조례 제정 ▲정부와 정치권에 중소상인 적합업종 보호에 관한 특별법 제정 ▲대기업들에 식자재 유통업 진출을 철회하고, 터무니 없는 저가 공세를 펼치는 점포의 영업을 즉각 중단하고 폐쇄할 것 ▲중소기업청에 대해 보다 실효성 있는 중소상인 보호 정책을 시행할 것 등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들은 전통시장 및 도매시장, 슈퍼마켓, 중소식자재, 잡화, 음료, 수산, 육가공, 야채 등 유통업계 전반에 걸쳐 통합을 이루고 연합회의 법인화를 추진해 정당한 법적 권리를 회복하는 데 앞장서고, 상거래 질서를 붕괴시키는 대상과 CJ 등의 제품 불매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아울러 천만인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타 시·도 영세 소상공인들과도 힘을 모아 ‘전국유통연합회’ 결성에 나서기로 했다.

안종대 대전유통연합회 대표는 “그간 대전지역은 힘없는 상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조직이나 협회가 없어 대기업의 무지막지한 횡포에 시달리며 벼랑으로 내몰렸다”며 “이제 우리는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비정한 재벌과 대형유통업체들의 부도적한 행태를 널리 알리고, 생존권을 사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