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장영실고, 특성화고 최초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세종장영실고, 특성화고 최초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 곽우석 기자
  • 승인 2020.05.0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직업계고학점제 시범운영 “융·복합형 인재양성 기대”
4개 학과의 학과 내, 학과 간 8개 직무 경로형, 복수 자격 교육과정 운영
세종장영실고에 ‘직업계고 학점제’가 시범 운영된다. 사진은 세종장영실고 홈페이지 화면

세종시 특성화고 최초로 세종장영실고등학교(금남면 소재)에 ‘직업계고 학점제’가 도입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융·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점을 기반으로 하는 유연한 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진로·적성을 고려한 직업교육을 실현하자는 취지다.

세종시교육청은 세종장영실고(교장 최재화)를 ‘직업계고 학점제’ 시범 운영학교로 지정한다고 4일 밝혔다.

‘직업계고 학점제’는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을 이수·운영하는 제도다.

세종장영실고에는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을 위한 물적, 인적 자원 지원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등이 이뤄진다.

특히 방과후·주말·방학중 교육과정 운영, 교원의 전문교과 연구 활동 등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7000만원의 예산은 물론 최신 실습 기자재, 실습실 환경 및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등 26억 원 내외의 예산이 지원된다.

학생의 진로 설계 및 직업계고 학점제 지원을 위한 취업지원관과 교무행정사도 각각 두 명씩 배치된다.

중등교육과장을 단장으로 하는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단을 구성해 직업계고 학점제 역량 강화 및 인식 개선을 위한 연수 및 컨설팅도 지원한다.

세종장영실고는 학생들에게 타학과 과목에 대한 선택 수강 기회를 제공하고 직무경로 다양화를 통해 4차 산업시대에 맞는 융합 인재 양성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IT콘텐츠과, 보건간호과, 뷰티미용과, 외식조리 등 4개 학과 내에 ▲게임, 애니메이션 ▲사회복지, 보육 ▲헤어미용, 의류패션 ▲조리·식음료, 식품가공 등 8개 직무경로에 따른 심화 선택 과목을 편성한다.

전공 학과 외에 학과 간 과목 선택의 기회를 확대하고 타 학과의 전공과목 수업을 24단위(학점) 이수하면 학생들은 복수전공으로 인정받는다.

일례로 보건간호과 학생이 뷰티미용과의 수업을 복수전공할 경우 간호조무사와 피부미용사 자격을 갖춘 의료피부관리사의 자격까지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시교육청은 세종장영실고의 운영 성과 및 우수사례 등을 공유해 세종시에 직업계고 학점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형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을 통해 경직적인 학과 운영 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과목 수요를 반영해 소질과 적성에 따라 희망하는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