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성 교육감의 운명은?
김종성 교육감의 운명은?
  • 금강일보
  • 승인 2013.02.18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학사 시험비리 관여 혐의 전면부인 오늘 재소환

김종성(64) 충남교육감이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소환 조사를 받았다. 12시간 마라톤 조사에 이어 18일 2차 소환이 예정돼 있는 김 교육감은 장학사 선발 시험문제 유출을 지시한 혐의(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를 받고 있다. 김 교육감은 대포폰 사용만 시인했을 뿐 그 외 혐의는 전면 부인했다. 그러나 경찰은 구속된 장학사로부터 김 교육감이 연관됐다는 진술을 확보한데다 정황과 증거도 있는 만큼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충남교육계 또 하나의 ‘잔혹사’를 우려하는 이유다.

충남지방경찰청은 지난 15일 충남교육청 교육전문직 선발시험 문제 유출 사건과 관련해 김 교육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오전 9시 50분경부터 장장 12시간 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17일 경찰에 따르면 김 교육감은 지난해 충남교육청 장학사 선발시험에 앞서 응시 교사 18명에게 금품을 받고 문제를 전달한 혐의로 구속된 장학사들에게 문제 유출을 지시한 혐의(위계 공무집행 방해)다.

장학사 문제 유출과 관련, 김 교육감의 연루 여부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지역 교육계 수장을 참고인 신분이 아닌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정도면 알 수 있는 것 아니겠냐”며 “알아서 판단해 달라”고 우회적인 그러나 확신에 찬 목소리를 냈다.

경찰은 이날 소환조사에서 김 교육감을 상대로 교육청 소속 일부 장학사 등이 지난해 신규 장학사 선발시험과 관련해 응시 교사들로부터 1인당 1000만∼3000만 원씩 받고 문제를 유출한 사건에 직접 개입했는지를 집중 조사했다. 또 문제 유출로 조성된 돈의 일부가 김 교육감에게 전달됐는지와 돈의 사용처, 김 교육감이 구속된 장학사로부터 대포폰을 받아 사용한 경위 등을 집중 추궁했다.

김 교육감은 문제 유출을 지시한 혐의에 대해 “문제 유출에 대해 아는 바도 없고, 관여한 사실도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또 대포폰을 사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구속된 장학사에게 건네받아 사용한 것은 사실이나 (사건과 무관하게 )업무적으로 사용했으며,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조사를 마친 김 교육감은 “수사에 적극 협조하면서 모든 사실을 다 얘기했다”며 “이번 사건으로 인해 도민들께 진심으로 죄송스럽다”고 사과했다.

경찰은 김 교육감이 혐의 사실에 대해 강하게 부인하는 만큼 18일 오전 재소환해 사건의 핵심인 문제 유출 지시 여부와 장학사들이 받아 보관하던 돈의 목적을 규명하고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등 혐의를 밝힌 뒤 신병 처리에 들어갈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날 조사에서 김 교육감이 혐의를 대부분 부인했다”며 “확인할 내용이 많고 시간 관계상 충분히 조사하지 못해서 18일 재소환하고 확보한 물증을 토대로 김 교육감의 연관성을 밝히는 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해 치러진 충남도교육청 장학사 선발시험 문제 유출 사건과 관련해 도교육청 소속 장학사 3명과 교사 1명을 구속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