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천'(五川) 자전거길 100km, 7월까지 조성
'오천'(五川) 자전거길 100km, 7월까지 조성
  • 행정안전부
  • 승인 2013.01.30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한강-새재-금강-낙동강 잇는 화합과 소통의 자전거 길

행정안전부는 새재와 금강을 연결하는 오천 자전거길 100km를 오는 7월까지 조성한다.
 

이번에 조성되는 오천 자전거 길은 수도권인 남한강, 영남권 낙동강을 잇는 국토 종주 자전거길의 허리인 새재길과 금강길이 연결되어 충청권을 중심으로 동서를 소통하는 전국적인 자전거 네트워크 길이다. 

새재의 괴산에서 증평, 청원, 청주, 세종시를 지나 금강 길로 연결되는 오천자전거길은 전 구간의 경사가 완만하여 일반인이 주행하기 적합하며 쌍천, 달천, 성황천, 보강천, 미호천 5개 지방하천 제방을 따라 조성되어 주변 경관이 아늑하고 수려한 것이 장점이다.

특히, 오천자전거길의 명칭은 이번에 조성되는 구간이 충청북도 괴산군을 흐르는 쌍천, 달천, 성황천과 괴산군에서 증평군을 거쳐 청원군으로 흐르는 보강천, 그리고 청원군에서 청주시를 통과해 세종특별자치시로 흐르는 미호천 등 자전거길이 지나는 5개 하천의 수려한 풍경을 담아낸다는 의미에서 정해졌다.

앞으로 조성되는 오천 길은 지자체에서 이미 조성한 자전거도로를 최대한 활용하고 비포장 제방구간 포장, 기존도로 갓길포장, 구 국도구간 갓길확보․차선조정을 통해 사업비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행정안전부‧세종시‧충북도‧청주시‧청원군‧괴산군‧증평군은 30일 오후 3시 충북도청에서 ‘오천자전거길 조성을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오천자전거길은 충청북도를 가로 지르는 동서 소통의 길로서 서울에서 세종시까지 연결되어 금강을 따라 서해안으로 직접 갈수 있는 새로운 길이 만들어 지게 되는 것"이라며 “주변경관이 아늑하고 수려한 오천자전거길을 많은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관계자들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