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교육자치, 협업으로 만들어갑니다"
"충청권 교육자치, 협업으로 만들어갑니다"
  • 한오희 기자
  • 승인 2018.03.19 16: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제1차 충청권 교육감 정책협의회, 배움과 돌봄의 행복교육 실현키로
 충청권 교육감 협의회가 19일 오전 대전에서 열려 교육자치를 위한 협업을 논의했다.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 김지철 충청남도교육감(이하 충청권 교육감)은 19일 오전 11시 대전광역시교육청에서 「2018년도 제1차 교육감정책협의회」를 가졌다.

이날 협의회는 ‘배움과 돌봄의 행복교육, 충청권교육자치로 만들어갑니다’라는 주제로 공동으로 추진할 사업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충청권 교육청은 올해 교육과정·생활교육·학교민주주의·학교행정 분야 등에서 효율적인 권한 배분과 권한 행사 방안 모색을 위한 학교자치제제개발 공동 연구를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교육전문직·교사·전문가 등을 연구위원으로 위촉하고, 학교가 학생들의 신(新)학력 고양을 위해 교육과정에 집중할 수 있는 학교자치체제 방안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혁신학교와 마을교육공동체(혁신지구)의 효과적 운영 방법과 내용을 공유하기 위한 「충청권 교육혁신 한마당」을 9월에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 행사는 학생의 배움과 돌봄 확대를 위한 실천과 결과를 박람회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며, 학생·교사·학부모·시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지역과의 연대를 통해 지역 속에서 성장하는 학교의 모습을 잘 구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미래 교육에 필요한 교사를 임용하기 위해 신규교사 임용을 위한 면접과 수업 시연 등 교사 선발 제도를 혁신할 수 있는 방안을 별도 연구를 통해 개발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정책협의회에서는 대통령 공약사업인 중부권 잡월드 추진과 관련하여 애초 공약대로 잡월드에 ‘미래진로직업체험관’ 이 구축될 수 있도록 충청권 교육청이 함께 지지·촉구하기로 하고 중부권 잡월드 운영에 관한 공동 협력을 합의했다.

중부권 잡월드는 당초 진로 설계관·직업 체험관·직업 탐색관 등을 두루 갖춘 체험교육관 건립으로 계획되었다가, 충청북도가 발주한 연구 용역에서 일자리 컨트롤 타워 구축·중소기업 지원·창업 및 역량개발 교육기능 강화 등을 위한 ‘일자리 플라자’로 방향이 선회되면서 청소년 미래직업 체험기능이 제외될 위기에 처해있는 상황이다.

정책협의회를 마친 후, 충청권 교육감들은 함께 대전형 혁신학교인 창의인재씨앗학교, 대전갑천중학교를 방문하여, 교육과정 혁신 차원에서 지역사회와 연계해 진행되고 있는 학생들의 교육활동 전시물을 관람하고, 혁신학교로서 학생들의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키워가는 행복 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교직원들을 격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교육감부끄러운 분!! 2018-03-20 18:53:13

세종교육감최교진
부끄러운 붓. 입니
리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