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운동장 건립 '본격화'...과제도 산적
종합운동장 건립 '본격화'...과제도 산적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10.12 13:43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재정당국과 국비 투입해 추진키로 합의..위치·규모·재원마련 관건
   수년간 지지부진했던 세종시 '종합운동장 건립 사업'이 본격 논의되고 있다. <사진은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올림픽 주경기장 전경, 서울시 제공>

수년간 지지부진했던 세종시 '종합운동장 건립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일단 재정당국이 국비를 투입해 추진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으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는 양상이다. 하지만 위치·규모·재원 등 풀어야할 과제가 많아 관계당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종합운동장 건립, 기획재정부와 국비 투입 '합의'

12일 세종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이해찬의원실 등에 따르면, 최근 종합운동장 건립에 국비(행복도시특별회계)를 투입하는 안에 기획재정부가 일정부분 합의하면서 논의가 본격 진행되고 있다.

종합운동장은 행정중심복합도시 대평동(3-1생활권) 고속시외버스터미널과 코스트코 예정지 인근에 18만여㎡(5만4천여평) 규모로 계획됐다. 현재 모델하우스촌으로 활용되는 곳이다.

당초 운동장 건립을 두고 행복청과 세종시는 사업주체를 놓고 기싸움을 벌여왔다. '국비', 혹은 '지방비'로 추진하느냐의 문제다.

지난달 통과된 행복도시특별법 개정안 처리 과정에서 이해찬 의원은 국가가 우선적으로 지원하도록 한 기반시설에 종합운동장 등을 추가해 국비 지원 근거를 명문화시키려 했지만, 기재부의 반대로 무산됐다.

다행히 기재부가 특별법 개정 없이 현행규정만으로도 국비 투입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임에 따라, 사업추진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종합체육시설 마스터플랜(안) 단계별 추진방안 <행복청 제공>

◆건립과정 여전히 ‘난항’, 위치·규모·재원마련 등 과제 산적

하지만 건립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위치와 규모, 재원마련 등 넘어야 할 산이 '첩첩산중'이기 때문이다.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통과 여부도 관건이다.

현재 행복청은 구체적인 종합운동장 건립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상태다. 문제는 국비를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느냐다.

지난 2013년 수립된 종합체육시설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종합운동장은 총 사업비만 4213억 원에 달할 정도로 천문학적인 금액이 투입된다. 부지비 1,266억원, 공사비 2,461억원, 부대비 486억원 등으로 추산된다. 4년여가 흐른 현재는 4800여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게 행복청의 분석이다.

시는 여전히 사업비 전체를 국비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기재부가 이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일정부분을 시에 분담을 요구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국비와 지방비를 매칭하는 방안을 비롯해 일부 시설의 민자 유치도 검토되고 있다.

규모도 문제다.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종합운동장은 ▲25,000석 규모 주경기장 36,818㎡(지하1·지상3층) ▲5,000석 규모 실내체육관 16,213㎡(지하1·지상3층) ▲상업시설 15,729㎡(지상3층) ▲주차장 30,256㎡(지하1층) 등으로 계획되어 있다. 부지면적 181,294㎡(54,841평), 연면적 99,016㎡ 규모다.

   종합운동장 위치도

시는 종합운동장을 향후 이용계획을 고려해 '국제 규격'을 충족하는 시설로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계획된 부지 면적이 협소해 부대시설 설치가 곤란한데다, 주경기장과 보조경기장이 너무 떨어져(230m) 공인경기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대한육상경기연맹 시설기준에 따르면 주경기장과 보조경기장은 직선거리 100m 이내에 있어야 한다.

특히 오는 2021년 전국체전 유치를 염두에 두고 있는 만큼 국제 규격 시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시각이다.

다만 국제 규격을 만족하는 수준까지 시설을 확대했을 경우 예타 문턱을 넘어서지 못할 공산이 크다는 점이 딜레마다. 민자 유치를 검토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행복청 관계자는 "규모를 키워 총 사업비가 증가하게 되면 예타 통과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며 "욕심을 부리면 사업자체가 무리라는 점에서 합리적인 선에서 검토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 위치가 종합운동장이 입지하기에 적정한지에 대한 논란도 뜨겁다.

상업지구 중심에 있어 향후 교통대란 등 혼잡을 야기할 수 있는데다, 계획된 부지비가 1,266억원에 달할 정도로 비싸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부지비가 적게 드는 외곽 쪽으로 위치를 옮겨 넓고 쾌적한 시설을 갖추는 방안도 시는 고민하고 있다.

지난 총선 당시 이해찬 의원이 공약으로 제시했던 '중앙공원 내 스포츠 콤플렉스'도 비슷한 맥락이다. 현재 이 공약이 사실상 물 건너간 가운데, 일각에선 6생활권 북측이 종합운동장 부지로 적합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시는 지난해 부지 위치 조정을 행복청에 제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행복청은 부정적 입장이다. 개발계획이 이미 확정된 상태에서 부지를 이전할 경우 토지 용도변경 등 거쳐야 할 과정이 쉽지 않아서다. 행복청 관계자는 "현재 종합운동장 위치가 정해져 있고, 시민들도 그렇게 알고 있다"면서 "예타를 신청할 때 위치 변경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일단 시는 이번 주 중 내부 의견을 종합한 후 조만간 행복청과 의견을 조율해 종합운동장 건립 로드맵을 최종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세종시 관계자는 "현재 행복청에서 건립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단계로, 그 안이 마련되면 시가 해야 할 역할이 담길 것"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나온 것은 없다"고 말했다.

행복청 관계자는 "운동장 규모를 무작정 키우게 되면 사업비가 많이 나와 예타를 통과하기 힘들 것"이라며 "가급적 도와주겠다는 게 기재부 입장이지만, 예타를 통과할 수 있을지 여부가 최대 관건"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준호 2017-10-24 12:58:50
조치원은 제발 좀 빠져라.. 이건 국책사업이고 행정수도에 세워지는 운동장이니만큼 제대로...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국제 공인 실내수영장까지..같이 있어야합니다.. 어디 조치원따위가 디미로...

금강 2017-10-17 03:43:51
어떤 시설이든 접근성과 활용도, 이용도가 높아야 합니다. 균형발전 좋으나 조치원에서 행사를 하면 참여자가 적어 세계적인 공연자가 와도 객석이 텅비어 민망할때가 많고, 행사를 할때마다 관객을 걱정해야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큰것이 사실입니다. 균형발전 타당한 주장이나 생활 패턴이 하루 아침에 바뀌는 것 아니니 인구 밀집지역에 건립하여 방치되지 않고 활용도 높은 체육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종시민 2017-10-17 03:20:50
건축은 한 번 잘못 건립하면 없엘 수도, 그냥 둘 수도 없는 골칫덩이, 졸속이 아니고 이모 저모 전문가와 충분히 의논하여 커다란 행사 후 방치되는 체육관이 아닌, 시민에게 꼭 필요한 다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체육관 건립이 돠가를 기대합니다.

조치원은 2017-10-16 10:45:46
말만 세종시지 따로 국밥 찬밥일세~~ 천덕꾸러기인감~~??

시민 2017-10-13 10:12:20
에밀집되어있어 세종시에서도 균형발전에 역행하고있는판에 이러한것들은 외광으로 쭉쭉빼서 세종시 전체를 아우르는 균형있는 도시개발을 해야될것으로 주장합니다.
세종시는 일부 행복도시만의 도시가아닌 읍,면,동 모두가 고르게잘사는도시가 되어야 하지않을까요?
사견입니다만 향후 시청도 연기리쪽으로 옮기고 현 시청자리는 행안부로 넘겨주는게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