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역량 결집한다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역량 결집한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8.29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공동대책위' 29일 세종시청서 활동 재개 기자회견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공동대책위는 29일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위기에 처해있을 당시의 절박한 심정으로 500만 충청인의 지혜와 힘을 다시 모아 활동을 재개한다"고 선언했다.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충청권이 하나로 뭉친다.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의 세종특별자치시 백지화에 맞서, 세종시 정상추진을 위해 최선봉에서 싸워온 지 8년여 만이다.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공동대책위는 29일 오후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위기에 처해있을 당시의 절박한 심정으로 500만 충청인의 지혜와 힘을 다시 모아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공동대책위' 활동을 재개한다"고 선언했다.

공동대책위는 "충청권의 기득권과 이익이 아닌, 수도권 과밀과 집중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이룩하겠다는 신념으로 충청권 민ㆍ관ㆍ정이 하나가 되어 싸워 인구 27만의 자랑스러운 세종시를 탄생시켰다"고 회고했다.

이들은 공동대책위 활동 재개 이유에 대해 "세종시가 국가정책의 원안 목표이자 종국적 과제인 행정수도라는 법적 지위를 확보하기에 더없이 적절하고 정당한 정치상황을 맞고 있기 때문"이라며 "지난 10년 충청권의 단결이 복원된다면 세종시=행정수도를 완성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세종시의 행정수도의 지위와 역할 확보▲행정중심복합도시 정상건설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한 광역도시계획의 실질 집행 등 3가지 활동 목표를 제시하면서, 충청권 민관정의 적극적인 공조와 참여를 호소했다.

먼저 공동대책위는 "세종시에 국회 분원과 청와대 제2집무실을 설치할 것을 요구하겠다"며 "특히 헌법재판소의 위헌결정으로 촉발된 위헌논란을 개헌으로 돌파하기 위해 충청권 내 ‘행정수도 완성 대전·충남·충북 대책위’를 복원, 내년 6월 개헌에 세종시=행정수도라는 문구가 헌법에 반영되고 국민적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여론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공동대책위 활동 재개 행사에 참여한 참석자들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또한 "정부가 약속한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조속이전을 통해 정부부처 전체 이전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서울의 잔여 부처의 이전도 추진하는 등 행정중심복합도시 정상건설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행정수도 완성과 함께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한 광역도시계획의 실질 집행을 요구한다"며 "전 국민적인 공감대 형성과 지지여론을 얻는데 충청권 행정·정치권 관계자들 역시 헌신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상선 지방분권전국연대 상임공동대표, 남기헌 충북참여연대 공동대표, 문창기 지방분권국민운동대전본부 집행위원장, 맹일관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 상임대표 등이 참여했다.

이해찬 국회의원과 이춘희 시장, 최교진 시교육감, 고준일 시의회의장, 안찬영‧정준이‧이태환 의원 등과 시민들도 참여해 공동대책위 활동 재개를 환영했다.

한편, 충청권 공동대책위는 지난 2002년 대선시기 '민주적지방자치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방분권국민운동본부'에서 시작해 2004년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 위헌 판결 투쟁, 2009년 행정도시 무산저지, 원안사수, 정상건설로 이름을 달리하면서 세종시 정상추진을 위해 최선봉에서 싸워왔다. 세종시 개발계획상 완성단계인 2030년까지 ‘충청권’조직을 유지하고, 대응을 한다는 합의를 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