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민 안전 외면하는 행복청... '눈총'
세종시민 안전 외면하는 행복청... '눈총'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6.10.27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안전도시위원회 행복청 없어 '반쪽짜리' 전락, 시민 안전 소홀 비판

 세종시가 운영하는 '안전도시위원회'가 행복도시건설청의 외면으로 반쪽짜리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진은 안전도시위원회 현장 점검 모습>
세종시 '안전도시위원회'가 행복도시건설청의 외면으로 반쪽짜리로 전락하고 있다.

세종시 건설을 책임지고 있는 행복청이 정작 시민 안전에는 소홀하다는 비판과 함께 기관 간 공조도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27일 세종시에 따르면, 시는 안전도시 조례에 근거해 시청 등 관계기관을 비롯해 민간전문가(교수), 시민 등 20명으로 구성된 '안전도시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4년 구성된 위원회는 안전도시 구현을 위한 사업 심의·조정과 안전관련 현장점검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재난재해, 도로교통, 학교, 보건, 범죄 등 각 분야를 망라해 곳곳의 안전 위해요소를 제거하고 있다. 시민 시각에서 문제를 지적하고 개선방안을 촉구하고 있어 의미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하지만 정작 세종시 건설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는 행복청은 위원회에 빠져있다.

위원회 출범 2주년을 맞아 세종시가 공개한 명단에는 유관기관으로 시의회, 시교육청, 경찰서, 소방본부, 보건소, 대학교 등의 인사만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행복청은 없다.

위원회 출범 당시만 해도 행복청은 모 과장을 위원으로 참여시켰다. 그러나 회의 참석율이 워낙 저조해 6개월 만에 해촉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특히, 다음달 확정될 2기 위원 명단에도 역시 행복청의 이름은 찾아볼 수 없다. 세종시 측이 행복청 몇몇 부서에 참여의사를 타진했지만 거절당했다는 후문이다.

위원회에서 주로 거론되는 안건이 '신도시 안전문제'인 만큼, 행복청의 참여가 필수라는 게 위원회 안팎의 대체적 시각이다. 신도시 내 문제는 행복청 없이 해결할 수 없다는 게 위원회 측 관계자의 전언이기도 하다.

그간 위원회는 ▲고운초, 아름중, 온빛초, 나래초 등 학교 통학로 안전환경 개선 문제 ▲BRT도로 등 도로교통 안전취약지 점검 ▲세종홈플러스 등 다중이용시설 안전확보 ▲밀마루전망대 공원 방범취약지 개선 등 생활안전 확보 ▲각종 건설공사장에 대해 안전시설 점검 등을 진단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위원회 내부에서조차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위원은 "문제를 점검하다 보면 행복청 없이는 얘기가 되지 않을 때가 많다"며 "원활한 회의를 위해선 행복청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잘못된 설계를 미연에 방지하고 행정의 효율성을 담보하기 위해선 인허가권을 쥐고 있는 행복청이 논의 과정에서 의견을 개진해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물론 위원회 참여가 강제사항이 아니긴 하지만, 시민 안전문제와 직결되어 있는 만큼 자발적 참여가 아쉽다는지적이다.

위원회 관계자는 "안전도시위원회의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해서라도 행복청을 비롯 교육청, 경찰서, LH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제가 강화되어야 한다"며 "명품 세종시 건설과 시민 안전을 위해 모든 기관이 합심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양기관간 공조에 균열이 생기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그간 세종시와 행복청이 업무를 놓고 미묘한 갈등을 보여 온데다, 업무 통합 문제가 거론되는 등 불편한 관계가 표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