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분원을 오송에 설치하자고(?)... '빈축'
국회분원을 오송에 설치하자고(?)... '빈축'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6.06.26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충북지역 언론서 주장, 지역 이기주의와 분열 초래 가능성에 '경계론'

 세종시에 국회 분원이 설치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일부 충북 언론에서 오송에 국회분원을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 빈축을 사고 있다. <사진은 국회의사당 전경>
세종시에 국회 분원이 설치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일부 충북 언론에서 오송에 국회분원을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 빈축을 사고 있다.

물론 정치권이나 지자체의 공식 입장이 아닌 일부 언론의 단순한 '주장'일 뿐이지만, 지역 이기주의와 갈등·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계론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이해찬 의원(세종시, 무소속)은 세종시에 국회 분원 설치를 골자로 한 국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설치해 국정운영의 효율을 제고하고 실질적인 행정수도의 기능을 완성하고자 하는 취지다. 국회법에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두고 분원의 설치와 운영,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국회규칙으로 정한다'는 조항을 신설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최근 충북 모 언론은 "세종시에만 국회 분원을 설치할 수 있는 국회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곧바로 'KTX 세종역 신설'과 '서울~세종 고속도로 조기완공' 논리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럴 경우 전국 유일의 KTX 오송분기역 기능이 대폭 약화될 수 있다"고 반대 입장을 폈다.

세종시에 옛 청원군 부용면을 떼어주고도 실익을 챙기지 못한 충북이 이번에는 세종시 관문역마저 빼앗길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오송에 국회분원을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 이면에는 'KTX 세종역 신설'과 '국회분원 설치'를 맞바꾸려는 의도가 커 보인다. 즉, 국원분원의 세종시 설치에 대해 아무 말 안할 테니 세종역 신설을 포기하라는 것.

충북 정치권의 입장도 이 의원의 국회법 개정안에 미온적인 것으로 비춰져 주목된다.

이 의원이 대표 발의한 국회법 개정안 발의에 동참한 의원은 모두 38명. 충청권 의원은 강훈식, 김종민, 도종환, 박범계, 박병석, 박완주, 양승조, 어기구, 오제세(이상 더민주당), 김태흠, 성일종(이상 새누리당), 김종대(정의당) 의원 등 모두 12명이다.

이 가운데 충북에서는 겨우 도종환, 오제세, 김종대 의원 등 3명만이 참여했을 뿐이다. 전방위적 협력이 필요한 상황임에도 기대 이하의 모습이다.

충북 지역의 실익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에 국회분원의 세종시 설치를 적극적으로 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세종시민들은 충북의 이 같은 움직임에 곱지 않은 시각을 보이고 있다.

시민A씨는 "충청권 민심을 분열시켜 놓으면 국회분원도 영남권 신공항처럼 물거품이 될 것"이라며 "국회분원 설치에 대해선 청주·충북도 대세에 합류해 같이 목소리를 높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B씨 역시 "세종시가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발돋움 한다면 대전-세종-청주 범 충청권 광역도시 벨트가 형성되어 엄청난 발전을 할 것"이라며 "KTX 세종역 설치는 차후에 논의해도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오송역이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주장은 근시안적 발상"이라며 "국회 분원을 넘어 개헌을 통한 청와대와 국회 이전 까지 추진된다면 충청권 전체의 실익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시종 충북지사는 국회분원의 세종시 설치에 대해 공조 입장을 취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지난 달 21일 출범한 '중부권 정책협의회 창립총회'에는 충청권 4개 시·도와 강원, 영호남 광역지자체가 참여해 '국회분원의 세종시 설치'에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

세종시는 공동합의문에 '국회분원 세종시 설치'와 '세종~서울고속도로 조기 착공', '실질적인 행정수도 지위 확보와 접근성 향상' 등의 현안을 포함시켜 타 시도의 공조를 이끌어 냈다.

이날 행사에는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해 이춘희 세종시장, 권선택 대전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김일재 전북 행정부지사, 김관용 경북지사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