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전 공동 연구원' 7월 출범한다
'세종·대전 공동 연구원' 7월 출범한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6.01.28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예산 등 협의 후 상반기 공동조례 제정 추진, 싱크탱크 역할 수행

 류임철 세종시 기획조정실장은 27일 "대전과 공동으로 시정연구원을 설립해 오는 7월 출범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전·세종 연구원'이 오는 7월 출범한다.

류임철 세종시 기획조정실장은 27일 기획조정실 업무계획 브리핑에서 "대전과 공동으로 시정연구원을 설립해 7월경 출범시킬 예정"이며 "올 상반기 중 공동조례를 제정해 공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종시만의 차별화된 지역실정에 맞는 연구와 함께 타지자체와의 대등한 협력 및 상생발전을 위한 연구기관을 설립한다는 취지다.

대전과 세종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연구원 명칭은 가칭 '대전·세종연구원'으로 정해졌다.

시는 전담 연구조직인 '세종연구실'과 '상생협력실'을 별도 운영해 시정 발전을 위한 과제를 발굴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등 '싱크탱크'로 활용할 방침이다.

세종시는 그간 독자적인 시정연구원을 설립할 것인지, 공동 운영할 것인지를 두고 고민을 거듭해왔다. 하지만 여건 상 독자적 설립이 어렵다고 판단해 공조를 선택했다는 설명이다.

이 밖에 시민과 전문가들의 시정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민·관 공동의 눈높이에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가칭 '시정공작소'와 '정책토론회'도 운영하기로 했다.

시정공작소는 시민들의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의 현실적 타당성을 검토 보완해 정책화할 방침으로 2월중 명칭 공모 후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또, 국내 최고 도시에 걸맞은 중장기 비전 제시와 세종시 미래발전을 선도할 과제를 발굴해 세종시의 본격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토연구원에서 착수한 2030 중장기발전 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7개 부문(지역경제‧산업, 농업‧농촌, 도시활성화, 문화예술관광, 생태경관, 지역사회복지, 교통)에 걸쳐 핵심과제 발굴과 추진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 및 타 지자체와의 정책공조 및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해 상생협력을 강화하고, 전국 지자체와 중앙행정기관의 유기적 업무 추진을 위해 지방자치회관도 유치할 계획이다.

정부예산 확보 T/F를 구성․운영하고,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는 등 국비 10% 이상 증액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안정적 시정운영을 위해 자주재원 확충 등 지방세수 확보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류 실장은 "올해 20대 국회가 새롭게 구성되는 만큼 국회 등과 협력해 국회분원, 청와대 2집무실 설치, 미래부 이전 등 주요 현안 해결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