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미래부, 세종시로 이전하라"
세종시의회, "미래부, 세종시로 이전하라"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5.09.14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부·해수부 세종시 이전' 및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착공' 촉구

   세종시의회는 14일 '미래창조과학부·해양수산부 세종시 조속 이전고시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미래부와 해수부의 이전고시를 촉구했다.
세종시의회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미래부와 해수부 세종시 이전'과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건설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14일 채택하고 정부를 압박했다.

시의회는 이날 박영송 의원이 대표발의한 '미래창조과학부·해양수산부 세종시 조속 이전고시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미래부와 해수부의 이전고시를 촉구했다.

시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행복도시건설 특별법' 상 미래부와 해수부는 당연히 세종시 이전대상에 포함되어야 한다"며 "행정자치부가 두 기관을 세종시 이전 고시 대상기관에서 배제한 것은 '제2의 세종시 수정안'으로 여겨져 20만 세종시민과 500만 충청인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에 "정부와 국회는 국가 균형발전 및 수도권 과밀화 해소를 위해 미래부와 해수부를 조속히 세종시로 이전고시해야 한다"면서 "현 정부가 '세종시 원안 플러스 알파'를 수차례 약속한 만큼, 자족기능 확충 등 세종시 건설에 대한 의지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또한 서금택 의원이 대표발의한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건설 조기착공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고속도로 예산편성을 정부와 국회에 촉구했다.

시의회는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건설계획이 2009년 예비타당성조사와 국가 도로정비 기본계획에 반영되었지만, 부처간 사업추진 방식에 대한 이견으로 현재까지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다"며 "도로가 완공될 경우 수도권과 충청권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어 향후 30년간 총 7조 5천억원의 비용절감과 3만 4천여개의 일자리 창출이 예상되며 고속도로 주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는 등 경제성이 매우 우수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서울~세종간 고속도로는 충청권 뿐 아니라 수도권과 영호남을 연결하는 남북 대동맥이며,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발전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동서남북의 화합과 번영의 길이 될 것"이라며 "고속도로 건설사업비를 2016년도 정부예산에 반드시 반영하고 이른 시일내에 착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세종시의회는 이날 본회의장에서 제3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지난 2일부터 13일간의 회기로 열린 제32회 임시회를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소관 실국에 대한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를 청취했고, 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총 75억원 규모의 '2015년도 세종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을 처리했다.

주요 처리 안건은 총 123건으로 '2015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 동의안',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출연 동의안', '민간병의원 접종비 지원사업 성립전 예산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과 '세종시 작은목욕탕 운영 및 관리 조례안'등 조례안 116건이다.

시의회는 임시회를 마친 후 '세종 평화의 소녀상 건립 관련 일본의 과거사 규탄 결의안'도 채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