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진 균형발전 반드시 복원"
"무너진 균형발전 반드시 복원"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5.03.05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표, 이해찬 의원 등 균형발전 선언 11주년 기념식

   국가균형발전 선언 11주년 기념식과 학술심포지움이 5일 세종시 행정지원센터 4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국가 균형발전 선언 11주년 기념식 및 학술 심포지엄이 5일 오전 11시부터 세종시 행정지원센터 4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지난 2004년 ‘지방화와 균형발전시대’ 선포를 기념하고 균형발전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1부 기념식과 2부 심포지엄으로 나눠서 진행되었다.

기념식에는 이해찬 노무현 재단 이사장,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천호선 정의당 대표, 이춘희 세종시장, 권선택 대전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등 지자체장을 비롯한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해찬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제시한 균형발전 전략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의 경쟁력을 한 차원 높이는 신 국토 구상이었다” 며 “분권을 통해 모든 분야가 균형 있게 발전하고 이를 통해 사회 전분야로 분권과 민주주의 가치가 확산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균형발전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지속가능하고 발전 가능한 국가 전략”이라며 “새누리당이 집권한 지난 7년 동안 무너져 내린 국가균형발전을 새정치민주연합이 반드시 복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가 노무현 대통령이 꿈꿔왔던 완전한 행정수도의 모습은 아니지만 국정의 2/3를 책임지는 행정도시로 면모를 갖추게 된 것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라며 “균형발전의 선도 도시로써 실질적인 행정수도 역할을 수행하면서 국가 발전을 견인하는 중추적인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균형발전 지방분권 전국 연대, 자치분권 전국연대, 세종시 정상추진 충청권 공동 대책위원회 등 지방분권을 염원하는 6개 단체 대표가 ‘지역발전 없이 국가 발전 없다’는 5개항의 대국민 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들 대표 6명은 “수도권 규제완화는 국가적 재앙”이라며 “세종시·혁신도시 온전히 조성하라”고 촉구하면서 ▲박근혜 정부의 수도권 규제철폐 즉각 중단 ▲세종시와 혁신도시의 조속한 완성 ▲선 지방발전, 후 수도권 규제 합리화 정책 추진 ▲중앙정부와 정치권의 균형발전을 위한 대책 마련 ▲승자 독식의 수도권 공화국 저지를 위한 범국민적 여론 조성 등을 선언했다.

이어 오후 1시 30분부터 학술 심포지엄이 열렸다.
토론회에는 이춘희 세종시장의 ‘국가균형발전정책의 성과와 과제’, 강현수 충남발전연구원장의 ‘현 시기 균형발전 정책의 과제’, 성경륭 한림대 교수의 ‘미래사회변동과 균형발전 3.0’이라는 주제 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