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신도시 2-2생활권 '안전한' 거리로
세종시 신도시 2-2생활권 '안전한' 거리로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4.10.1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범죄예방설계(CPTED) 기준 강화·적용, ‘안전특화가로’ 지정

   세종시 신도시 2-2생활권 내 16번 가로가 범죄예방설계(CPTED) 기준을 강화·적용해 ‘안전한’ 거리로 만들어진다.
세종시 신도시 2-2생활권 내 16번 가로가 범죄예방설계(CPTED) 기준을 강화·적용해 ‘안전한’ 거리로 조성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는 행복도시 여성특별계획구역인 2-2생활권 내 16번 가로(중로 1-1023, 493m)를 ‘안전한 가로환경 조성지침’에 따른 ‘안전특화가로’로 지정해 시민들이 보다 더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안전특화가로는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가로와 구별되는 색채가 적용된다. 현 위치, 대체 도로, 주변시설, 출구방향, 비상전화 등 위치와 사용법을 알리는 안내표지를 설치하고, 보행자가 경찰서, CCTV 설치위치, 유해시설 위치 등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CCTV를 일반가로에 비해 2배로 설치하고, 한적한 지역 등 필요한 장소에는 긴급 시 경찰서, 관제센터 등과 통신할 수 있는 비상벨이 설치된다. 가로등 조명은 20m 거리에서도 사물의 움직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밝게 할 예정이다.

행복청 관계자는 “약 500m의 특화가로 조성에는 약 6억 6천만 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범죄예방에 따른 편익이 훨씬 크다는 전문가 의견이 있다”면서 “영국 웨스트요크셔 주의 경우 범죄예방설계를 적용한 후 범죄 발생률이 50% 이상 감소했다는 보고도 있다”고 설명했다.

행복청은 이번에 지정된 ‘안전특화가로’를 내년 말까지 조성한다는 계획이며, 안전특화가로의 범죄예방 효과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추가 조성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행복청은 “2-2생활권에 ‘안전특화가로’를 조성한 것은 토지이용계획상 주택단지와 학교, 상가, 버스정류장 등에 연결되어 보행량 등이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사전에 범죄에 노출될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해당지역이 여성특별계획구역이라는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