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고 교육력 높힌다
일반계고 교육력 높힌다
  • 우종윤 기자
  • 승인 2016.03.14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교육청, 일반계고 교육력 강화 기본계획 발표

세종시교육청은 일반계고 전체의 균형적인 교육력 향상과 고교상향평준화 기반 조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4일 2016학년도 일반계고(자율형 공립고 포함) 교육력 강화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실천 방안의 하나로 일반계고 교육력 강화 지원단을 구성하고 4개 집중추진 과제를 선정했다.

이는 일반계고 교육과정 다양화, 현장 중심 대입 지원 강화, 학력향상 지원을 통한 고교 상향 평준화 기반조성 및 대입 결과 제고에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단은 금용한 교육정책국장을 단장으로, 총괄팀, 기획팀, 지원팀, 현장실무지원단으로 조직 구성했으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주무․관련 부서장, 교감, 교사 등이 다양하게 합류한다.

학생 진로적성 개발 지원 강화 등 4개 집중추진 과제를 집중 추진하고자 11개 일반계고를 대상으로 올해 약 9억 6천만원을 투입하는 등 조기에 교육과정이 안착되도록 행․재정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학생 진로적성 개발 지원 강화
5개 고등학교에 3개 이상의 진로집중과정을 도입, 올해 준비단계를 거쳐 내년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으로 기존의 획일적인 인문·자연과정에서 벗어나 사회진로집중과정, 공학진로집중과정, 생명과학진로집중과정 등 학교 교육과정을 다양화해 학생들의 진로적성 개발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학생 연구활동을 통한 논문작성 지도(R&E)를 본격 도입하고, 인근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운영 방식인 거점학교*를 확대해, 심화과목(성적 우수 학생), 예체능 전공 실기(사교육비 경감), 전문교과(경상계열 희망자에 대한 진로적성 개발)를 공동 운영한다.

▲ 학력향상 지원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고른 학력 향상을 위한 수능 교과 중심의 학력향상 지원에 약 3억 3천만원을 지원한다. 더불어 학습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도입해 수업위주 지도방법의 문제점을 극복한다.

▲ 대입지원 만족도 제고
교육수요자들의 대입지원 만족도를 제고하고 일반계고의 대입지원 기반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수시·정시 대입상담 콜센터를 오는 4월부터 운영한다.

더불어 수시·정시 상담 자료집, 학생부 종합전형 대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사례집, 학생부 종합전형 합격자 분석 자료집을 제작․보급하고, 학교로 찾아가는 대입지도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추진해 현장 교사들의 대입지도 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교육공동체의 대입정보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교육청과 18개 대학 간 공동으로 대입설명회를 8회 개최하고,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는 3회 개최할 계획이다.

▲ 신설학교, 읍지역 고교, 사립고 지원
2012년 이후 개교한 7개 고등학교가 열악한 교육여건을 조기에 극복하고 교육력을 갖출 수 있도록 2억원을 투입하는 등 읍지역 고교 및 사립고를 포함한 전체 고등학교의 균형 발전을 도모해 고교 상향평준화 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