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청렴 공무원상 대책 마련
세종시, 청렴 공무원상 대책 마련
  • 우종윤 기자
  • 승인 2012.08.0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대책과 실천과제 통해 신리받고 깨끗한 공무원상 정립

세종특별자치시는 공직자의 부정부패를 근원적으로 차단하고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세종시를 만들기 위해 2012년 청렴도 향상 종합 대책을 마련, 추진한다.

세계적 명품도시 건설을 목표로 지난 달 1일 출범한 세종시는 내부적으로 시의 발전역량을 결집하고 시민과의 소통강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유한식 세종시장은 이를 위해 공무원의 청렴과 윤리의식 제고를 통한 시민들로부터 신뢰와 지지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청렴한 공무원상 정립을 요구해왔다.

특히, 공무원이 청렴과 본분을 지켜야 함은 세종시의 깨끗한 이미지를 높여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로 나아가는 제일 관문이라는 점에서 전직원에게 공감대를 넓혀 가고 있다.

이번에 감사관실에서 수립한 청렴 종합대책의 주요내용은 ▲고위공직자의 청렴리더십 확립 ▲부패유발 관행 및 제도개선 ▲청렴문화 확산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 ▲공직기강 확립 ▲자체감찰기능 강화 ▲시민참여 확대를 통한 민관협력 활성화 등 7개 전략과제와 14개의 시책과제를 담고 있다고 밝혔다.

또, 주요 대책으로는 全직원이 부패의 유혹에 현혹되지 않고 스스로 점검하며 돌아볼 수 있도록 ‘반부패 청렴 서약서’ 작성과 ‘청렴 명함’ 활용, ‘청렴신문고’,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 '청탁등록시스템’ 운영, 1억원 이상 공사 모니터링을 위한 ‘청렴지킴이제’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