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사당법, 반드시 상반기 처리를!” 시민사회, 들고 일어난다
“세종의사당법, 반드시 상반기 처리를!” 시민사회, 들고 일어난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6.10 16:5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국회법개정 촉구 SNS 인증샷 캠페인 등 전개
충청권 공대위·세종시의회 등, 16일부터 여의도 국회서 매일 릴레이 1인시위
“강경한 대응도 마다 않을 것”… 여야, 6월 임시국회 22일부터 열흘간 열기로
국회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는 손팻말

6월 임시국회가 오는 16일부터 열리는 것으로 예고된 가운데,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의 상반기 처리를 촉구하는 범시민 집중실천 활동이 오는 14일부터 시작된다.

세종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센터장 김수현)는 다음주 월요일인 오는 14일부터 국회법 개정을 촉구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활동을 펼쳐 나갈 것임을 10일 예고했다.

센터에 따르면 이번 실천활동은 ▲소셜미디어(SNS) 인증샷 릴레이(개인·단체) ▲거리 현수막 게시(단체) ▲국회 앞 릴레이 1인 시위 ▲충청권(또는 전국 단위) 시민사회 기자회견 등 다방면으로 진행된다. SNS 인증샷 릴레이와 거리현수막 게시는 일반 시민들도 동참할 수 있다고 센터는 밝혔다. 

서울 여의도 국회 앞 릴레이 1인 시위는 충청권공대위와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 세종시의회 행정수도특위를 중심으로 16일부터 30일까지 주말을 제외한 매일 국회 정문 앞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센터는 또 국회의 국회법 개정안 처리 여부에 따라 캠페인 방법을 달리하거나 좀 더 강경한 수준으로 강도를 높이는 등 대응 수위가 고조될 수도 있다고 예고했다. 

이번 실천활동을 기획한 김수현 센터장은 “국토균형발전이 더 이상 미뤄져서 안 되는 국가의 중대한 의제인 것처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역시 같은 맥락에 있다. 여야의 통큰 결단과 대승적인 합의로 국회법을 상반기에 개정해, 올해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초석을 다진 역사적인 해로 기록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수현 센터장은 “11일이면 여야 모두 지도부 선출을 마치는 만큼, 6월 임시국회에서 여야 합의에 의해 국회법을 개정하는 것이 국회의 최소한의 책무이자 국민에 대한 약속 이행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이를 위해 이번 집중실천 활동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지난 3월 세종시 아름동 복합커뮤니티센터 앞 광장에서 아름동 주민자치회 위원 및 아름동 자율방재단원 등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사진=아름동)

지난해 말 정기국회 때 여야 합의를 통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예산(설계비) 147억원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뒤 지난 2월 25일 법제화를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 운영개선소위 공청회까지 마친 상황이어서,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이라는 마지막 관문만 남은 상태다.

하지만 지난 4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골자로 하는 국회법 개정안 처리가 다음 임시국회로 미뤄졌고, 그 사이 아파트 등 전국의 부동산 가격 폭등 현상 및 세종시 이전기관 대상자에 주는 아파트 특별공급 문제에 대한 논란이 전국적으로 일면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대한 전국적 여론은 상대적으로 사그라든 상태다.

게다가 6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운영위원장을 비롯해 공석이 된 5개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여야 어느 쪽이 차지할 것인지 하는 정치적 대립을 비롯해, 11일 선출될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대한 언급을 거의 하지 않은 점 등 때문에 세종시와 충청권을 중심으로 세종의사당에 대한 위기감이 번져가는 상황이다.

이에 충청권에서는 이춘희 세종시장이 최근 비공개리에 여의도 국회로 상경, 여야 지도부 및 의원들을 만나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 처리를 요청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움직임이 없었다.  

세종시 국가균형발전센터는 “이번 범시민 집중실천 활동의 자세한 참여방법은 14일부터 세종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sjcitycenter.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원배 2021-06-11 11:48:39
안속는다. 더불어공산당 더불어내로남불당 더불어성폭행당 더불어땅투기당 더불어주사파당 더불어쇼쇼쇼당 더불어세금착취당 더불어부패당 더불어패거리당

후데스 2021-06-10 18:39:59
김포 인천은 gtx원안대로 안해준다고 국회의원 삭발하던데 세종시 국회의원들은 도대체 국회이전 의지가 있는건지 없는건지 뭐하는지 시민들만 아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