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정 원스톱 서비스 제공
세종시 행정 원스톱 서비스 제공
  • 우종윤 기자
  • 승인 2012.04.13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연기군과 편입지역 자료 통합처리 방안 마련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국내 최초로 세종시에 시․도와 시․군․구 업무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처리 할 수 있는 통합 행정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통합시스템 개발은 현재 시․군․구에서 사용하는 기초자치단체용 행정정보시스템인 새올시스템에서 시․도 행정정보를 처리할 수 있도록 1,971종의 시스템을 재설계하면서 세종시에 편입되는 충․남북, 연기, 공주, 청원 등 5개 지자체의 행정정보 자료를 이관 받아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가능하게 된다. 

또한, 지방행정정보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도시통합정보센터에서 운용하도록 설계하였다. 지금까지 각급 지자체는 일반 행정정보 서비스를 위한 각종 전산실과 교통․방범 상황실 등을 별도로 구축․운용하였기 때문에 인력 및 예산이 과다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세종시에서는 이러한 기능 모두를 담당할 별도의 통합정보센터를 건설하여 운용토록 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 제고 및 예산절감에도 획기적인 기여를 할 수 있게 하였다.

 행정정보시스템의 성공적 구축․운용을 위해 세종시 출범준비단을 비롯한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유관기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정기적인 회의를 개최하는 등 긴밀히 협조해 나가고 있으며, 4월까지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시험가동 기간을 거쳐 7월 1일 개청과 동시에 본격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