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책방의 숙원”… ‘지역서점 인증제’ 도입된다
“세종시 책방의 숙원”… ‘지역서점 인증제’ 도입된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06.22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민호 시장, 22일 서점연합회 건의 받고 조례 개정착수 지시
관련 조례 있지만 지역서점 우선구매 등 강제조항 없어 부실
지역 기관들 구입 도서, 약 100억원어치에 달할 것으로 추산
최민호 세종시장(가운데)이 22일 시장실에서 지역서점 인증제도를 도입해 달라는 세종시서점연합회의 건의를 받고 있다. 이날 건의에 관계공무원들이 배석해 있다. 

세종시에 지역서점 인증제 도입을 위한 조례 개정이 추진된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22일 시장실에서 이석우 ㈔세종시서점연합회 이사장과 변재효 타임문고나성점 대표 등의 건의를 받고, 관계자에게 이같이 지시했다.

면담 후 만난 최민호 시장은 “세종시서점연합회의 건의를 받고 왜 여태 지역서점 인증제가 시행이 안 되고 있었는지 의아했다”면서 “관계부서에 세종시의회와 협력을 해서 세종시에 지역서점 인증제가 도입될 수 있도록 조례 개정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세종시 등에 따르면 지난 2021년 9월 지역서점 활성화를 골자로 하는 세종시 조례가 제정됐으나, 인근 지자체와는 달리 지역서점 인증제 도입과 지역서점 도서의 우선구매 등의 내용이 빠져 있다.

이 조례 제5조에 지역서점 도서 우선구매 조항이 들어 있지만, 지역서점 인증 절차를 위한 규정이 없고 계약도 ‘우선적으로 체결할 수 있다’로 돼 있어, 지역서점 도서 우선구매에 관한 강제성이 전혀 없다는 것이 세종지역 서점업계의 지적이다.

반면 세종과 인접한 대전과 충북은 시립 및 도립 도서관을 비롯해 작은 도서관과 주민센터 등에서 도서 구입 시 지역서점 우선구매를 의무화하고 있어 대조를 보인다.

대전의 경우 지난 2021년 3월 지역서점 보호를 위한 인증제를 실시해 오고 있으며, 충북도 7월 31일자로 이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어서 지방자치단체장이 지역서점 인증서를 교부하고 있다는 것.

이들 자치단체는 지역서점 활성화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시·도 내 공공도서관 등에서 책을 구입할 경우 지역서점을 우선 활용하도록 명시하고 지역업체를 지원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은 지난 2021년 7월 교육관련 인터넷 ‘학교장터’(S2B) 시스템에 지역제한인 지역서점 인증업체만 참여하는 자격 요건을 강화, 대전시의 지역서점 보호시책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지역서점 인증제 도입이 되지 않은 세종시 기관에서는 그동안 책을 구매할 때마다, 세종시에 사업자 등록을 해 놓기만 한 업체에게도 입찰에 제한이 없는 바람에, 지역에 페이퍼컴퍼니를 둔 외지 업체가 독식하는 현상이 빚어지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행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날 최민호 시장을 면담하고 나온 이석우 이사장은 “최민호 시장님이 바라던 답변을 흔쾌히 해 주시고 지시를 해서 세종시 서점업계가 다들 좋아하고 반가워 하고 있다”면서 “세종시 조례 입법에 저희들이 해야 할 것이 있다면 기꺼이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에서는 지난해 5월 서적상 12명과 일반회원 25명으로 구성된 세종시 서점연합회가 사단법인으로 발족했으며, 세종지역 기관들이 구입하는 도서는 약 100억원어치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