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방사능 검사, 세종시에선 더 확대합니다”
“학교급식 방사능 검사, 세종시에선 더 확대합니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06.18 15: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비 공공급식 농수산물 검사 확대
시 보건환경연구원, 18일 방침 발표… “현재까지는 다 불검출”
“요오드·세슘 확인 가능… 검출 시 지방식약청에 핵종검사 의뢰”
세종시 보건환경연구원 인터넷 홈페이지 초기화면의 일부
세종시 보건환경연구원 인터넷 홈페이지 초기화면의 일부

세종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대비해 공공급식지원센터에 납품 중인 농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확대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1월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최종결정을 한 일본 정부는 이르면 올해 여름부터 30년에 걸쳐 오염수 130만t을 방류한다고 발표했다.

이 오염수에는 삼중수소(3H), 요오드(131I), 세슘(134Cs+137Cs) 및 스트론튬(90Sr) 등 방사성 핵종 물질이 포함돼 있다.

이 중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고시한 검사항목인 요오드와 세슘은 방사능 오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검사를 통해 방사성 물질이 미량 검출되면 관할 지방식약청에 추가 핵종 검사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연 2회 정기점검으로 방사능 측정 장비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검사 결과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한다고 밝혔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최근 3년간 공공급식 농수산물 및 장류 499건의 방사능 검사를 한 결과, 양파·버섯 등 농산물 443건과 오징어·멸치 등 수산물 20건, 된장·간장 등 장류 36건 모두 방사성 물질은 검출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올해는 공공급식 농수산물과 장류 188건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현재까지 농산물 60건과 수산물 24건 검사 결과 모두 기준규격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는 전년 대비 108건으로 대폭 확대해 검사 중이라고 했다.

방은옥 세종시 보건환경연구원 식품연구과장은 “최근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가 예상됨에 따라 수산물 소비가 급락하는 추세”라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여 우리 수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화가난다 2023-06-18 16:32:46
그니까.뭐하러 이고생이냐고.방류안하면되잖아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