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블랙리스트 대치’에 예비후보 가세… ‘총선’ 쟁점화?
세종시-의회 ‘블랙리스트 대치’에 예비후보 가세… ‘총선’ 쟁점화?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4.02.15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배 을선거구 국민의힘, 15일 이순열 의장 비판하는 공개서한 낭독
최민호 시장 거드는 발언 후 “민주당 당선 유리하게 하기 위해서인가?”
박영국 임용예정자, 입장문 발표 “저의 명예 실추에 강력한 유감” 표명
세종시 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인사청문회 건과 관련해, 이준배 국민의힘 총선거 예비후보(세종시을)가 15일 오후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이순열 의장에게 드리는 공개서한'을 낭독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시 산하 문화관광재단 후임 대표이사 인사청문회를 둘러싼 대치 상황이 총선거를 앞둔 세종시의 정치적 쟁점으로 비화하는 모양새가 되고 있다.

세종시와 세종시의회가 인사청문회 때문에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국회의원 총선거 예비후보가 이에 가세한 것.

국민의힘 이준배 총선거 예비후보(세종시을)는 15일 오후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이순열 (세종시의회)의장에게 드리는 공개서한’을 낭독한 뒤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준배 예비후보는 국민의힘 당적을 가진 최민호 세종시장이 취임한 2022년 7월부터 약 11개월동안 경제부시장으로 재직했다.

이준배 예비후보는 이날 낭독한 서한을 통해 “세종시의 고위 공무원을 지낸 저의 상식으로서는 차마 세종시의회 의장의 입에는 담기조차 어려운 저열한 표현으로 최민호 시장을 비난하는 것을 보았다”면서 “(세종)시정에 협치를 하지 않겠다는 말씀을 거듭해, 저는 정말로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그는 “왜 그렇게까지 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선출에 민주당 의원들은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집착했는지 묻고 싶다”고 공개적으로 질의한 뒤 “시장의 재량행위임을 잘 알면서도 청문회를 하지 않는 것이 협치를 무산시켰다고 주장하는 것은 무슨 논리적 궤변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그는 최민호 시장의 과거 발언을 언급하며 비호하는 발언을 한 뒤 “4월 10일 총선이 다가오니 국민의힘 시장 흠집 내기로 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에 유리하게 하기 위해서인가?”라고 물은 다음 이순열 의장의 공개답변을 요구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총선거 쟁점이 될 수도 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준배 예비후보는 “쟁점화는 시의회 의장이 지금 하고 있는 행위이기 때문에, 국민의힘의 한 예비후보로서 지적을 안 할래야 안 할 수가 없어서 하는 것”이라며 “쟁점화에 제가 불을 붙인 게 아니고, 이미 민주당이 시작한 일”이라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공개서한 낭독 전에 최민호 시장이나 시장 측근들에게 연락한 일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2022년 최민호 시장의 선거운동을 도왔던 한 인사는 “(이준배 예비후보가)왜 그러는지 모르겠다. 최 시장에게 도움이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한편 앞서 이날 오전 세종시는 박영국 시 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임용예정자의 입장문과 설명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입장문을 통해 박영국 대표이사 임용예정자는 ▲세종시의회 의장은 저에 대해 사실과 다른 내용을 적시하여 논평함으로써 저의 명예를 심히 훼손했다 ▲저는 박근혜정부 문화계 블랙리스트 ‘주도자’가 아니다 ▲또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하지도 않았다 ▲조사과정 어디에도 제가 블랙리스트 ‘주도자’라거나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했다고 명기되거나 표현되어 있지 않다 ▲당시 감사원 감사에서도 밝혀진 바 있다라고 주장한 뒤 “저의 명예를 실추시킨 것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는 바이다”라고 밝혔다.

15일 오전 세종시청 기자실에 들른 김려수 문화체육관광국장이 블랙리스트 연루 의혹에 휩싸인 세종시 산하 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임용예정자 임용 과정 등에 대한 배경설명을 하고 있다. 

같은 날 오전 세종시청 기자실에 들른 김려수 문화체육관광국장도 “당시 청와대의 부당한 지시에 강하게 항거하지 못했다 해서 가벼운 징계(견책)를 받은 것이다. 1급에서 2급으로 강등된 것은 당시 국정농단 사건 때문에 그때 문화체육관광부의 3개 실·국이 축소된 것에 따른 결과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행정안전부 근무 경험을 가진 김려수 국장은 “부처 실·국 수 조정에 따라 실·국장의 직급이 내려가는 일은 다른 정부부처에서도 간혹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