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국, “대통령 세종집무실 5년 뒤 완공, 균형발전 안 한다는 것”
홍성국, “대통령 세종집무실 5년 뒤 완공, 균형발전 안 한다는 것”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2.08.31 14:3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국 민주당 시당 위원장 기자회견, “2027 대선과 물리게 한 건 의도 불순”
“용역비 1억원, 필요없는 절차… 대학 반도체학과 등 수도권 집중화 정책만 펴”
다음 총선거 서울 차출설에 “소설 같은 얘기… 세종 외 다른 곳에선 출마 안해 ”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위원장으로 취임한 후 31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첫 번째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는 홍성국 국회의원(세종시갑). 

“대통령 세종집무실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비 1억원을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세워놓았는데, 용역을 할 필요가 뭐 있나? 그냥 하면 되지…. 대통령 세종집무실 완성 시기를 다음 대통령선거가 있는 2027년으로 해 놓은 것은 현 정부가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안 하겠다라는 생각으로 이해한다.”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위원장으로 취임한 후 31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첫 번째 기자간담회를 연 홍성국 국회의원(세종시갑)은 이같이 밝혔다. 

홍성국 위원장은 “기자들도 용역비 1억원 그거 갖고 되는 거냐? 좀 의아했을 것이다. 저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계획의 완성을 (갖은 주장과 요구가 충돌하는 대통령선거가 있는)2027년에 맞춰 놓았다는 것에 더 주목한다”고 밝히고 “완공 시기를 더 앞당기 수 있다. 대선에 맞춘 건 윤석열 정부가 국토균형발전에 대한 별 생각이 없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홍 위원장은 “반도체학과를 수도권 대학에만 설치한다는 등 현 정부는 오히려 수도권을 집중화 하는 정책들을 계속 내놓고 있다”고 지적한 뒤 “세종의 대통령 집무실도 그런 큰 정책의 전환 속에서 방향을 탄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 정부가 뭘 하고 세종시에 올 의지가 없다고 하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정부의 각종)위원회라도 빨리 세종시로 이전해서 현실적으로 세종시에서 각종 업무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 후 “현재 수도권에 있는 대통령 소속 및 정부 산하 위원회와 정부세종청사에 있는 정부부처가 상의하려고 하면 올라가거나 내려와야 하는 불편이 있다”고 강조했다.

홍성국 위원장은 “법률 개정 없이도 탄소중립위원회는 작년에 세종시로 이전해 왔다”고 밝힌 뒤 “대통령이 여기 세종시에 와서 국무회의 등 이런 걸 좀 많이 해야 될 텐데, 이런 분위기는 이번 정기국회를 지나면서 언론들이 지적을 하고 체계적으로 국토균형발전을 이끌어가다 보면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홍 위원장은 그러면서 대통령 소속 및 정부부처 관련 위원회 14개, 1640명은 단 한 번의 고시 변경 만으로 당장 세종시로 이전할 수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현 정부가 14개 위원회부터 세종시로 옮김으로써 국토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의지를 보여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라는 주문이다.

홍성국 위원장은 “세종시당 위원장으로서 가장 주안점을 두는 곳은 정부세종청사가 있는 세종이 이제 정치 1번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중심인 행정수도 세종에서 다음 각종 선거에서도 압승하도록 한 발 한 발 차근차근 나아가며 서로 화합하고 힐링을 해 주면서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홍 위원장은 그러면서 행정수도와 관련된 입법 과제를 ▲국회 세종의사당 ▲행정법원·지방법원 설치 ▲대통령 세종집무실 등이라고 규정한 뒤 관련 용역 및 입법 사항 등을 꼼꼼히 챙겨 가겠다고 공언했다.

한편 그는 2년 뒤 다음 총선거에서 서울에 있는 선거구에 차출돼 출마할 것이라는 설이 도는 것에 대해 “‘소설’ 같은 말이다. 1년 전부터 나왔던 이야기다. 앞으로 국회의원을 몇 번 할지 모르겠지만, 세종 이외에서는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세종시당 위원장이 된 후 31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연 첫 번째 기자간담회에서 홍성국 위원장이 준비해 온 인사말 원고를 읽고 있다. 오른쪽 서 있는 사람은 이날 사회를 본 이현정 세종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민주당 세종시당 위원장이 된 후 31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연 첫 번째 기자간담회에서 홍성국 위원장이 준비해 온 인사말 원고를 읽고 있다. 오른쪽 서 있는 사람은 이날 사회를 본 이현정 세종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나다 2022-09-07 10:06:04
100번 맞는 말씀인데요. 왜 더불어민주당이 집권했을 때는 하지 않았나요? 국회는 물론 집무실까지 물 먹인 것 세면 셀 수 없을 정도인데.......

세종시민 2022-09-02 09:19:30
용역을 할 필요가 뭐 있나? 그냥 하면 되지….라고요?ㅋㅋ

와...할말이없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