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민 서세종농협·안종수 산림조합장, 무투표 당선
김병민 서세종농협·안종수 산림조합장, 무투표 당선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02.22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오후 6시 후보등록 마감, 8명 추가로 명부에 올라
8명 중 6명은 현직 조합장… 동부·서부농협 조합장, 불출마
총 22명 등록… 남세종농협, 경쟁률 4대 1로 가장 높아
22일 후보등록을 마친 세종시 조합장 선거 후보들. (가운데 합성한 사진 중 상단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강영희 동세종농협 조합장, 고진국 전의농협 조합장, 김병민 서세종농협 조합장, 신상철 남세종농협 조합장, 장승업 전 세종시의회 의원(동세종농협), 임유수 중앙농협 조합장, 이범재 조치원농협 조합장, 윤상구 전 동세종농협 이사.

3월 8일 치러지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후보 등록을 22일 마감한 결과, 김병민 서세종농협 조합장과 안종수 세종시산림조합 조합장은 무투표 당선이 확정됐다.

이날 오후 6시 후보등록을 마감하기까지 서세종농협 및 산림조합 조합장 선거에 나서겠다고 등록을 한 후보가 더는 없었기 때문이다.

21일과 22일 이틀간 후보등록을 한 결과 산림조합을 포함한 세종시 9개 조합장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등록한 후보는 총 22명이다.

22일 하루동안 세종시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등록을 한 후보는 모두 8명이다.

평균경쟁률은 2.44대 1을 기록했다.

22일 등록후보들을 보면 동세종농협 조합장 선거에 유일한 여성인 강영희(62) 현 조합장을 비롯해 윤상구(67) 전 동세종농협 이사, 장승업(67) 전 세종시의회 의원 3명이 얼굴을 보였다.

남세종농협 조합장 선거에는 신상철(68) 현 조합장이 등록을 마쳐, 전날 3명에 이어 네 번째로 후보 명단에 오르게 됐다. 

이로써 남세종농협 조합장 선거 경쟁률은 4대 1로, 세종시 9개 조합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게 됐다.

고진국(73) 전의농협 조합장과 임유수(70) 중앙농협 조합장, 이범재(68) 조치원농협 조합장도 이날 등록을 마쳐, 후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또 현직 조합장 6명이 후보등록 첫날이 아닌 둘째 날에 등록을 하는 특징을 보였다. 안종수 산림조합장은 첫날인 21일 등록했다. 

이와 함께 세종시 9명의 현직 조합장 중 이성규 서부농협 조합장과 소순석 동부농협 조합장은 불출마했다. 이성규 조합장은 건강문제, 소순석 조합장은 선거법 위반 혐의 조사가 원인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22명의 후보 중 지방의원 경력을 가진 후보는 4명으로 기록되게 됐다.

등록을 마친 후보들은 23일부터 3월 7일까지 해당 조합의 조합원들을 접촉하며 선거운동을 벌이게 된다.

조합장선거의 선거권자는 25일까지 해당 조합이 정하는 기간에 각 조합이 지정한 열람장소를 방문해 선거인명부를 열람할 수 있다.

선거권자는 열람기간 중 명부에 누락·오기가 있거나, 자격이 없는 선거인이 올라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구술 또는 서면으로 해당 조합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선거인명부는 열람과 이의신청을 거쳐 26일 확정된다.

후보자 정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인터넷 홈페이지의 동시조합장선거 통계시스템에 공개된다. 그 밖의 주요 선거정보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특집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