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세종집무실 규모·위치 올해 가시화… 정부합동TF 곧 발족
대통령 세종집무실 규모·위치 올해 가시화… 정부합동TF 곧 발족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2.08.28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추진단에 국무조정실·행안부·국토부·행복청 4개 부처 참여
내년 설계비 예산, 정기국회에서 증액하는 방식으로 확보할 듯
조만간 용역 착수… 규모·위치 등 구체적 건립방안 내년에 확정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립을 위한 정부합동추진단이 9월중 발족하는 가운데, 세종집무실의 위치, 규모, 기능 등은 용역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지난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립을 위한 정부합동추진단이 9월중 발족하는 가운데, 세종집무실의 위치, 규모, 기능 등은 용역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지난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립을 위한 정부 4개 부처 합동추진단이 9월중 정부세종청사에서 발족된다.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추진단’에는 국무조정실과 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행복청 4개 부처가 참여하고, 내년중 착수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계비 확보를 위한 예산협의를 국회와 시작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통령 공약에 반영되고도 과연 실제 추진할지, 일각의 의구심을 샀던 대통령 세종집무실은 이번 정부에서 본격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28일 이같은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관련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공식브리핑 없이 보도자료로 배포된 이 계획에 따르면 9월 중에 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등이 참여하는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추진단을 발족하고, 구체적인 건립방안 연구용역에 착수하기로 했다는 것.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방안 연구용역 과정에서 대통령실을 비롯한 관계기관 협의와, 전문가 및 국민의사 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대통령 제2집무실의 기능·규모·위치 등 구체적인 건립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내년 상반기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되면 즉시 설계에 착수할 수 있도록 조속히 사업규모를 도출해, 올해 정기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설계비를 증액해 추진하기로 당정 간에 합의했다고 공개했다.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추진단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을 중심으로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등이 참여해 9월 초 발족할 예정이며, 추진단장은 행복청 차장이 맡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행복청은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과 함께 대통령 세종집무실 완공을 목표로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을 추진하고, 관련 인프라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에는 대통령 제2집무실의 기능·규모·위치 등을 결정하고, 내년에는 건축 기본계획을 수립해 설계까지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제2집무실은 또 ①국회세종의사당·정부세종청사와의 연계성 ②대통령 제2집무실의 기능에 충실한 실용성 ③보안을 고려하되 최대한 국민과 소통 가능한 개방성의 세 가지 원칙에 입각해 건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서동과 대통령 관저가 포함된 대통령 세종집무실의 위치와 규모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로, 세종집무실 위치는 행복도시 안에 있는 국무총리 관저 근처가 될 것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정희 행복청 도시계획국장은 “내년 상반기로 기한을 정한 용역을 추진하면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립 사업규모를 확정하려고 한다. 사업규모가 확정되면 내년 하반기 설계에 착수할 테니까 국회와 협의하면 전체 설계비의 30%정도는 내년 예산으로 확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희 국장은 이어 “이 30%정도가 얼마일 것이다, 라고 지금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국회와 협의를 해봐야 한다. 사업규모가 먼저 산출돼야 한다”고 밝히고 “올 가을 정기국회에서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 이 예산규모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매년 10억원씩 편성돼 정부가 편성한 예산이 누적 30억원이었던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는 지난해 가을 정기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강준현 국회의원(세종시을)이 117억원을 증액 편성할 것을 요구해, 147억원으로 확정된 바 있다.

이에 따라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립을 위한 설계비 예산도 이같은 방식과 절차를 거쳐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관련해 행복청이 밝힌 추진 경과 및 향후 예상 일정 (그림=행복청)

한편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는 지난 3월 9일 치러진 대통령선거에서 당시 윤석열 후보의 대선 공약으로 제시된 바 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후인 지난 5월 말 국회는 법률 개정을 통해 행정중심복합도시 안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후 관계부처 합동으로 ▲국가균형발전 ▲국민과의 약속 이행 ▲국정운영의 효율성 측면에서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방안을 검토해 왔다고 3개 부처는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정부세종청사 1동 집무공간 활용방안을,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 관련 지역균형발전 공약 이행방안을, 행복청은 제2집무실 건립방안을 각각 검토해 왔다는 것이다.

대통령 세종집무실은 또 지난 7월 26일 윤석열정부의 국정과제(12번, 116번)에 최종 반영됐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전까지는 기존의 정부세종청사 1동 임시 집무공간의 시설을 보완하고 이용 빈도를 한층 높여 세종이 실질적 행정수도로 자리매김 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정부세종청사 1동에는 국무회의장을 비롯해 집무공간·회의실이 설치되어 있으나, 2012년 세종청사 건립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이전까지 세종 집무실 이용 빈도가 높지 않은 편이었다.

이에 세종 집무실 활용도 제고를 위해 기존 세종 집무실을 계속 보완할 계획이며, 지난 7월에는 세종 국무회의 때 서울 소재 기관장들의 업무지원을 위한 스마트워크 센터를 확충한 바 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대통령 제2집무실 및 국회 세종의사당의 건립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의 공약 또한 충실하게 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해, “관계부처와 이해관계자(공공기관·노조‧지자체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공공기관 추가이전 방향 및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공공기관 이전의 실질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대통령 제2집무실이 기존 정부청사 및 향후 건립될 국회 세종의사당 등과 조화롭게 연계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을 마련하고, 교통계획 및 관련 인프라 건설 등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