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최종 확정됐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최종 확정됐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6.2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세종청사~조치원역 ITX 열차 운행 미성사… “예타·사전타당성 조사 때 여부 결정”
전 구간 광역철도로 발표돼… 노선 경유 광역지자체들, 전체 공사비 중 30% 분담해야
세종시 “국토부, ITX 열차 운행 건 추후 논의하자고 해”… 청주 도심 통과 여부도 보류
대전 반석역~정부세종청사~세종 조치원역을 잇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최종 반영됐다. 다만 정부세종청사~조치원역 구간에 ITX 열차(사진 오른쪽) 운행 및 충북 도심 경유 여부는 보류됐다. 
대전 반석역~정부세종청사~세종 조치원역을 잇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최종 반영됐다. 다만 정부세종청사~조치원역 구간에 ITX 열차(사진 오른쪽) 운행 및 충북 도심 경유 여부는 보류됐다. 

대전 유성구 반석역~정부세종청사~세종시 조치원역을 잇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복선전철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됐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철도산업위원회를 열고 심의를 한 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최종 확정하고 올해부터 2030년까지 10년간 44개 신규사업에 58조8000억원을 새로 투자하기로 했다.

이로써 세종지역을 비롯한 지역 숙원사업인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복선전철로 건설된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사업 구간의 길이는 49.4㎞로, 국토교통부가 현재 예상하고 있는 사업비는 2조1022억원이다.

광역철도로 분류되면서 이 사업이 건설되는 구간에 있는 세종시·대전시·충북도 3개 광역자치단체는 총사업비의 30%인 약 6307억원을 나누어 부담해야 한다. 분담 비율은 해당 광역자치단체를 지나는 철도의 길이 비율만큼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세종시가 요구했던 정부세종청사~조치원역 구간에 ITX 열차 운행은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빠져 아쉬움을 주었다. 

국회 세종의사당이 세종시 행복도시 S-1생활권에 건립될 경우 세종 행복도시~서울 간 교통수요 증가를 예측하고 ITX 열차 운행을 건의해 왔지만, 일단 이번 계획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ITX 열차 운행이 확정될 경우 이 구간의 위상이 광역철도에서 국비를 100% 투입하는 일반철도로 변화, 공사비 부담액을 줄이려던 세종시의 구상은 일단 성사되지 못하게 됐다. 

이에 대해 세종시 한 관계자는 “국토부에 계속 건의했지만,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확정한 후 나중에 논의하자’는 답변을 받았다”면서 “다른 지역의 반발, 형평성 논란을 의식한 듯했다”고 말했다.

세종시 또 다른 관계자는 “29일 발표됐다고 해서 즉시 설계-착공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야 한다”면서 “빨라도 만 1년 뒤인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ITX 열차를 운행하는 게 경제성을 높일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검토하고 결정될 것”이라며 ITX 열차 운행 성사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사업, 자료 : 국토교통부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사업, 자료 : 국토교통부(단위 : km, 억원)

이 관계자는 이어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여러 건 밀려 있기 때문에 한없이 기다릴 수 없어, 국토교통부가 하는 사전타당성 조사를 앞당겨 할 것으로 안다”면서 “국토부 주관 사전타당성 조사에 ITX 열차 운행의 경제성 여부를 따져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 등이 요구해 온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의 충북 ‘청주 도심 통과’ 여부는 나중에 결정하는 것으로 유보됐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결정 시기를 특정하지 않은 채 “(충북 청주)오송~청주공항 간 구체적인 노선계획은 향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는 방안 또는 청주 도심을 경유하는 2가지 대안을 놓고 경제성, 지역발전 영향 등을 고려해 최적의 대안으로 검토·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제3차 철도망 구축계획에 올라가 있던 대전 신탄진역~세종 부강역~조치원역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22.6㎞, 사업비 364억원)도 계속 추진되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철도망 계획에 포함됐다 하더라도 사업 추진이 바로 확정되는 것은 아니다”고 전제한 뒤 “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사업은 사전타당성 조사→예비타당성조사 통과(또는 면제)→기본계획 수립→기본 및 실시설계→착공이라는 단계적 절차를 거치게 된다”고 설명했다.

충청권 철도망의 현재 및 계획(지도=국토교통부)
충청권 철도망의 현재 및 계획(지도=국토교통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