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호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민자 유치 적극 검토”
최민호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민자 유치 적극 검토”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12.28 11:1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 시장, 28일 연 기자간담회서 언급 “빨리 준공하기 위해”
“논의 민간사업자 있지만, 공개 못해… 국토부와도 협의 중”
“민자 결정되면 국비 투입 안해, 예타 면제대상 된다” 강조
28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업무 성과 및 내년 주요 업무계획의 얼개를 설명하는 최민호 세종시장(정면 왼쪽)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의 빠른 착공과 완공을 위해 민간자본(민자) 유치가 검토되고 있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2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연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의 경우 민간투자 방식까지 폭넓게 검토해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가겠다”고 밝혔다.

최민호 시장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건설에 ‘민간자본 투자’를 언급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최 시장은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의 민자 유치 방식의 건립에 대해 “빨리 준공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올해 하반기 예비타당성(예타)조사 대상 사업에 선정됐다.

빠르면 내년 상반기 예타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예타가 진행되더라도 짧게는 2년 가까이, 길게는 3~4년 이상 길어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최 시장의 이날 언급은 주목된다.

몇 년간 걸릴 수도 있는 예타에다 사업계획 수립-기본설계 및 실시설계-착공-공사 등의 단계를 모두 거치려면,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빨라야 2030년대 중반쯤 준공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민간자본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배경에 대해, 최 시장은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민자 방식으로 결정되면 예타가 면제된다. 정부 재정 투입이 없기 때문”이라며 “저로서는 지금 국가 재정이 굉장히 어려운데, 민간자본 사업자가 생기기만 한다면 예타가 면제가 되기 때문에, 예타 대상 사업이 아니게 된다”고 설명했다.

최 시장은 이어 “그러면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국가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훨씬 더 빨리 할 수 있고, 속도감 있게 할 수 있고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충분히 더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오히려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최 시장은 “지금 논의하고 있는 민간사업자가 있지만, 그 업체가 누구인지 지금 밝히기는 어렵다 국토부와도 (민자 투입 방식을)논의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대전 유성구 반석역 1번 출구 입구. 오른쪽은 상행으로 고정된 에스컬레이터여서 아침 출근길 세종에서 온 대전행 통근 시민들은 지하철을 타기 위해 왼쪽의 좁은 계단으로 내려가야 한다. 사진 오른쪽에 줄지어 주정차한 택시들은 BRT 등에서 내린 시민들이 반석역으로 들어가는 것을 더디게 하는가 하면, 오른쪽 1개 차로를 잠식해 대전 시내로 향하는 출근 차량들에게도 방해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완성될 경우, 시발역으로 예상되는 대전지하철 1호선 반석역 1번 출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너의아파트 2024-01-02 10:31:13
아파트관리비가 왤케 비싼가요?

무명초 2024-01-01 11:02:57
발전도 좋지만 세종시는 비리부터 없애라! 청렴도 2등급 기가 찬다.
세종시 주택과와 감사위원회가 썩었는데, 이런 결과가 나오다니... 어의상실!
공주법 93조 감사예산 미편성, 편성요구하니 악성 민원인 취급하며 대답회피.
입주민 10분의3 이상 동의받아 아파트 관리비리 감사청구 했더니, 거부.
거부사유 요구하니 거의 1년 후에야 법정 표지 아니라나. 직권조사로 대체하더니 주의 정도로 다 봐주기.
시감사위원회는 법규에도 없는 엉터리 답변, 그것도 주택과와 동일한 답변. 서로 입을 맞춘거지.
감사위원회는 결국 비리 감싸주는 한통속!

세종시민 2023-12-28 16:22:01
민자유치?? 지하철 요금 광역철도 요금을 얼마나 올리고
지자체 보조금을 얼마나 주려고 민자유치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