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대비한 관련 산업 선점해야”
“세종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대비한 관련 산업 선점해야”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10.05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세종테크노파크, ‘제1회 세종 미래경제포럼’ 4일 시청서 공동 주최
한국은행 “세종 1인당근로소득, 전국평균보다 높지만 1인당GRDP 낮아”
시, 전략산업 개편 방향·중장기 육성전략 확정해 10월 말쯤 최종발표

세종시는 (재)세종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주최한 ‘제1회 세종 미래경제포럼’이 지난 4일 시청 세종실에서 열렸다고 5일 밝혔다. <사진>

시에 따르면 세종 미래경제포럼은 지역경제 상황을 분석하고, 산학연관 경제산업 분야 전문가 조언을 토대로 지역에서 지속 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선제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는 것.

이날 포럼은 최민호 세종시장과 양현봉 세종테크노파크 원장, 이현정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성녹영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한국은행 송두석 대전세종충남본부장, 국책연구기관 및 세종지역 대학 산학협력단장 등 혁신기관, 기업 대표 등 4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포럼 첫 번째 발제는 ‘세종시 경제동향 분석 및 진단’을 주제로 한국은행 대전세종충남본부 김의진 경제조사팀장이 맡았다.

김의진 팀장은 세종시의 현 경제상황에 대해 “안정적인 고용 상황과 양호한 가계소득을 보이며 1인당 근로소득이 전국 평균에 비해 높은 반면 1인당 GRDP(지역내총생산)는 낮다”면서 “전국 대비 높은 신생기업 성장률과 가장 낮은 고령인구 비율을 보이는 것 역시 세종시의 특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팀장은 낮은 1인당 GRDP를 개선하기 위해 ▲주력산업 발전 ▲스타트업 지원육성 정책 ▲대기업 등 기업유치 등을 통해 민간 부분 성장을 유도하고, 청년 고용률을 높여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어 세종테크노파크 윤석무 정책기획단장이 미래전략산업 개편안으로 ▲정보보호 ▲양자 ▲미래모빌리티 ▲방송·영상·미디어 ▲디지털콘텐츠 ▲디지털 헬스케어 등 6개 산업 육성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윤석무 단장은 미래전략산업 중장기 육성전략으로 ▲미래전략산업 육성 기반 조성 ▲미래신기술 개발 및 실증·사업화 거점 마련 ▲미래기술 전문인력 양성 및 연구인력 유치 ▲국내·외 산학연 연계·협력 ▲생태계 조성 및 제도 마련 등을 제안했다.

이어진 전문가 토론에서는 우천식 한국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사회를 맡아 미래전략산업 육성전략을 점검하고, 실행력 있는 정책추진을 위한 혁신생태계 조성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는 미래전략산업 개편(안)에 더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대비한 관련 산업 선점 ▲민간 부문 부가가치 증대 ▲기업과 청년의 정착 방안 마련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세종시는 이날 제시된 의견을 포함한 전략산업 개편 방향 및 중장기 육성전략을 확정해 10월 말쯤 최종발표를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민호 시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 시의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위해 산업 변화에 발맞춘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이번 포럼이 세종시가 미래전략수도로의 도약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