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터전, 투기장 만드는 세종스마트산단 안 돼”
“삶의 터전, 투기장 만드는 세종스마트산단 안 돼”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2.11.22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대책위, 22일 출범 회견 “대장동 사건 다시 불거지는 결과 날 것”
정의당 세종시당·세종환경운동연합·가톨릭 대전교구 생태위 등 가세
“적절한 보상 원하는 것 아냐, 스마트국가산단 전면철회 요구 하나뿐”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세종스마트국가산단 공대위 출범 기자회견'에서 주민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세종시 연서면 부동리·와촌리 일대에 들어설 예정인 세종스마트국가산업단지 예정지 주민들의 반대가 여전해, 이를 추진하려는 정부-세종시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세종스마트국가산단 공동대책위원회’는 22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들의 생존권이 박탈될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한 뒤 스마트국가산단 조성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공대위 대표들은 “수백 년 이상 대를 이어 살아오면서 자연스럽게 생긴 마을공동체가 해체 위기에 놓여 있다”면서 “보상을 받아본들 세종시는 물론 충남 공주 등 인근지역의 땅값이 휠씬 비싸 축산업이나 농사 짓기 등을 할 수 없다. 정착할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지금 (스마트국가산단 지정을 위한) 절차가 많이 되고 국가 돈이 많이 투입됐으니, 우리가 이 정도는 챙겨줄 테니 찬성해라라는 제안은 우리에게는 거의 협박 수준”이라며 “우리는 (스마트국가산단 지정이) 잘못된 것을 지적하고 되돌릴 기회를 주는데, 이런 말은 우리에게 협박으로 느낀다”고 말했다.

공대위는 “적절한 보상을 요구하는 것도 아니다”라며 “우리의 요구는 세종스마트국가산업단지 추진의 전면 철회 하나뿐”이라고 분명히 했다.

스마트국가산단 예정지가 부동산 투기장으로 전락해버린 문제도 제기했다.

공대위는 “산단 조성은 그 모습이 공개되기 전부터 부동산투기를 조장하고 인근에 무분별한 산업단지 조성으로 중복투자 등 국가예산 낭비와 지역 생태환경 파괴 등 심각한 사회경제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지방정부와 공공기관이 주도해 토지를 강제수용하고, 개발사와 시행사만 배를 불리는 소위 ‘성남 대장동 사건’이 다시 불거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동석한 이혁재 정의당 세종시당 위원장은 “부동리·와촌리 일대는 지금도 속칭 벌집이 그대로 있는 등 대표적인 부동산투기 지역”이라며 “이곳에서 그동안 수많은 토지거래가 있었는데, 등기부등본 전수조사를 해서 토지주 변경 사례를 모두 발표하겠다”고 공언했다.

세종스마트국가산업단지 사업은 연서면 부동리·와촌리 등지의 275만3000㎡에 첨단 산업 중심의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정부 승인을 받기 위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계획대로 된다면 내년에는 보상 절차에 들어가고 2024년 착공, 분양 등의 과정을 거쳐 2028년 준공될 예정이다.

현지 주민들은 이 사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이어 지난 15일 기존의 주민대책위원회에 가톨릭 대전교구 생태위원회, 세종환경운동연합, 정의당 세종시당 등이 가세해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오옥균 주민대책위 대표를 비롯해 가톨릭 대전교구 강승수 신부, 이혁재 정의당 세종시당 위원장이 공동대표를 맡았고, 성기열 주민대책위 사무처장과 박창재 세종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이 공동집행위원장을 맡았다고 말했다.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세종스마트국가산단 공대위 출범 기자회견'에서 김승수 신부가 마이크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