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 빠져나간 민간건물 공실 대책은?
중앙부처 빠져나간 민간건물 공실 대책은?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2.09.21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준공되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 5000여명 대이동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인사혁신처 입주 민간건물 공실 예정
정부기관 추가이전, 민간기업 유치 등 사무실 대책마련 시급
올 10월 준공 예정으로 마무리 공사가 한창인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준공이 다가오면서 이전이후 공실이 될 민간건물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상가 공실문제가 세종시 최대 현안이 되면서 중앙동 청사 준공이 지역 상권 활성화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면서 경기 침체를 가속화시킬 것으로 보여 이전후 공실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 어진동에 공사 중인 정부세종청사 신청사 중앙동 준공이 임박하며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가 입주기관으로 결정됐다.

두 부처가 중앙동으로 이전하면 기획재정부가 사용하던 4동과 행정안전부 일부가 사용하던 17동에는 민간건물을 임차해 사용하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인사혁신처가 이전한다.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에 따르면 중앙부처 정부이전 및 세종청사 재배치로 연간 122억원의 임차비용이 절감된다고 밝혔다.

세부내역으로 행정안전부 57억원, 과기정통부 48억원, 인사처 17억원이다.

행정안전부는 정부세종청사 17동 및 세종시 어진동 KT&G건물을 임차해 사용 중이고 과기정통부는 세종파이낸스 2차건물 3층~6층을, 인사혁신처는 세종포스트빌딩 4층 및 6층~12층을 사용하고 있다.

외부에 임차한 청사에서 합동청사로 이전하면 예산절감 및 행정효율을 달성할 수 있는 측면은 있지만 임차한 중앙부처가 빠져나간 상가 건물의 공실 문제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사용 중인 세종시 어진동 세종파이낸스 2차건물 1~2층은 의류, 잡화, 가전, 가구매장이 들어서 미약한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3층~6층에 근무하던 800여명이 빠져나가면 이들 상권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지난해 6월 세종비지니스센터 6층을 임차해 사용했던 세종세무서가 보람동 신청사로 이전하며 아직 해당 상가는 공실이다.

세무서가 있던 당시 세무사 사무실 및 식당 카페 등이 들어서 있던 세종비지니스센터 건물은 공공청사가 빠진 후 상권이 쇠락했다.

어진동 KT&G건물에 들어선 행정안전부 제1별관 1000여명이 중앙동으로 이전하면 방축천변 상권도 흔들릴 수 있다.

이미 통매각을 결정한 엠브릿지 건물이 새 주인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행정안전부 제1별관까지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으로 입주하면 당장 새 입주자를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래도 BRT 정류장 앞에 위치한 KT&G 건물은 조금 사정이 나은 편이다.

AK몰이 입주해 비교적 안정적 상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한화에너지가 4층에 입주해 있어 당장 상권이 쇠퇴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지배적이다.

정부청사가 가깝고 교통이 편리한데다 여성가족부나 법무부 같은 새로운 정부기관의 추가 입주 가능성도 있어 기대해 볼 만 하다.

인사혁신처가 입주한 세종포스트 건물은 새 입주자 찾기가 더 어려울 전망이다.

세종포스트건물은 원래 프레스센터로 분양했던 부지라 언론사가 50% 이상 입주해야 하는 상황이다.

작은 언론사는 신도시 중심에 위치한 세종포스트 건물의 임대료를 감당할 수 없고, 세종이주를 고민하는 규모가 있는 언론사는 토지 분양을 통해 새 사옥을 짓겠다는 계획이다.

어진동에서 식당을 하는 김모씨(61)은 “80여명이 근무하던 세종세무서 임대청사도 이전하자마자 상권이 타격을 받는데 중앙부처 공무원 2000여명이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으로 들어가면 식당과 카페는 영업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걱정했다.

기업관계자 이모씨(55)는 “세종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세제혜택이나 임대료 지원 등 추가적인 혜택이 있어야 기업이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행정안전부 제1별관이 입주해 있는 세종시 어진동 KT&G건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