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비서동’ 갖춘 대통령 세종집무실, “5년 후 세종의사당과 동시오픈”
‘공관·비서동’ 갖춘 대통령 세종집무실, “5년 후 세종의사당과 동시오픈”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2.04.29 18: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3단계 로드맵 제시… 2027년 공관 설치, 대통령 세종서 장기근무 가능할 듯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 - 이춘희 예비후보 - 최민호 예비후보, 29일 각각 환영 논평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28일 발표한 세종 공약사업 중 국회 세종의사당에 관한 단계별 추진 일정과 이미지. 세종의사당 예정부지 주변 유보지 중 한 곳에 2027년 관저 등을 갖춘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문을 열 것이라는 로드맵이 제시됐다. (그림=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올해부터 3단계로 나뉘어 추진되는 가운데, 5년 뒤인 2027년 국회 세종시의사당 개원 시기에 맞춰 개관한다는 로드맵(일정)이 나왔다. 

대통령 세종집무실에 관한 확정적 일정이 제시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지난 3월 대통령선거 이후 세종시 등이 제안한 내용을 거의 그대로 받아들인 것으로, 세종시와 지역 정치권은 일제히 환영하고 있다.

28일 오후 대전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의해 제시된 로드맵을 보면, 1단계는 정부세종청사 1동에 있는 국무회의장을 활용해 대통령 세종집무실로 쓴다.

2단계는 오는 8월 공사가 완료돼 행복도시 민간건물에 세들어 있는 정부부처들이 12월 입주하는 정부세종신청사로 대통령 세종집무실도 같은 달 이 신청사에 입주한다.

3단계는 5년 뒤인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이 개원하는 시기에 맞춰 인근 S생활권에 별도의 비서동과 관저 등을 갖춘 세종집무실을 건립한다.     

국회 세종의사당이 문을 열 때 대통령 세종집무실도 완성해 함께 오픈하는 가운데, 대통령이 세종시에서도 장기간 머물 수 있는 관저와 다수의 비서관들이 상근할 수 있는 비서동 등도 갖춘다는 내용을 제시했다.

대통령 세종집무실의 정확한 위치는 특정하지 않았지만, 국회 부지 및 정부세종청사 인근 연기면 세종리 일원에 유보지로 지정돼 있는 58만㎡ 이상을 부지로 활용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세종청사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까지 걸어서 15분, KTX 오송역에서 차량으로는 20분 정도 거리가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행복도시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하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르 중심으로 논의를 한 다음 대통령 취임 이후 새 정부 안에 전담기구를 설치하는 이행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해 지난해 12월 정진석 국회부의장과 강준현 국회의원이 발의한 행복도시법 개정안은 현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계류돼 있다”면서 “국민 공감대를 기반으로 3단계에 걸쳐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로드맵이 제시되자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는 29일 논평을 내고 “세종시와 우리 단체가 일관되게 제안한 사항을 수용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춘희 세종시장 선거 예비후보도 같은 날 낸 논평을 통해 “시장 재임 동안 일관되게 제안한 내용이 반영된 것에 대한 환영의 뜻과 함께, 행정수도 완성의 중단없는 추진을 위해 해당 로드맵에 초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최민호 세종시장 선거 예비후보도 대대적으로 환영한다고 밝힌 가운데, 다소 다른 발표 내용에 초점을 맞췄다.

최민호 예비후보는 29일 “김병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발전 특별위원장이 세종시 등 특별자치시도의 위상 제고를 위해 포괄적인 권한 이양과 교육 및 행·재정상의 특례를 인정한다고 발표한 것을 대대적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수 2022-06-20 15:32:03
좋은 소식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