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도시교통공사 버스, 속도위반 특권 있나?
세종도시교통공사 버스, 속도위반 특권 있나?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3.08.31 13:4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제보] 대전 반석동~세종버스터미널 구간, 과속운전 위험 제보
공사 소속 일부 시내버스, 과속제한장치 없이 시속 80㎞ 초과 운행
“버스전용차로 벗어나 일반 차로로 추월… 교통사고 우려도 적잖아”
대전 반석동~세종버스터미날 구간을 운행중인 시내버스들이 반석동 대로변에 회차를 위해 정차 대기중이다.
대전 유성구 반석동~세종버스터미널 구간을 운행 중인 시내버스들이 반석동 대로변에서 회차를 위해 정차 대기하고 있다.

“민간 운수회사도 아닌 세종도시교통공사 소속 시내버스가 과속을 일삼는 것은 시민의 발이 돼야 할 대중교통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흉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세종~대전간 버스로 출퇴근 하는 한 시민이 이같은 제보를 해 왔다. 그는 “대전 반석역~세종버스터미널을 운행하는 세종도시교통공사 시내버스 중 일부가 시속 80㎞ 제한속도를 넘는 과속을 하고 있어 법을 어긴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 구간을 운행하는 시내버스는 모두 7개 노선으로, 세종도시교통공사에서 BRT(간선버스급행체계)인 B2(오송역~반석역), B4(오송역~반석역)와 광역버스인 1004번(반석역~장군면), 1005번(반석역~운하수공원)이 있다.

민간 운수회사에서는 1000번(반석역~조치원읍 조형아파트), 1002번(유성 충남대~세종시 반곡동), 3002번(계룡시~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등 3개 노선을 운행 중이다.

제보자는 “민간 운수회사들은 시속 80㎞ 이상으로 달리는 것을 막는 속도제한장치인 스피드 리미터(Speed Limiter)를 걸고 있는 것과 달리, 세종도시교통공사 소속 시내버스들은 그렇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1004, 1005번 등 일부 세종도시교통공사 소속 시내버스들이 정속 주행하는 여타 시내버스를 추월하기 위해 일반 차로로 운행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속도경쟁을 벌이는 것처럼 과속을 하다 사고가 나면 누구 책임이냐”고 반문했다.

세종도시교통공사 한 관계자는 “대전 반석동~세종버스터미널 버스전용차로 구간에 운행 중인 시내버스들은 시속 80㎞ 속도제한장치 설치 없이 운행하게 한 것이 맞다”며 “시내구간에서 차량정체로 인한 배차시간을 맞추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최대한 안전운행을 직원들에게 당부하고 과속하지 않기를 교육하고 있다”며 “도로교통안전공단이나 관련 부처에 배차시간을 맞추기 위한 일부 과속구간 인정 여부를 질의했으나 답변이 없다. 제도개선을 통해 규정을 하루빨리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세종도시교통공사 소속 일부 시내버스들은 시속 80km 속도를 제한하는 속도제한장치가 없어 과속 우려가 많다는 주장이다.
세종도시교통공사 소속 일부 시내버스들은 시속 80km를 초과할 수 없도록 하는 속도제한장치가 없어 과속 우려가 많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창우 2023-09-02 14:00:59
기사들도 문제가 있고 잘못이 있습니다만 애초에 운행시간을 말도 안되게 적게주면서 운행시키는 회사도 문제가 있지 않겠습니까 안전하게 운전하고 싶어서 개선해달라고 요청하면 뭐합니까 어디서 개가 짖나 하고 있는데요 빨리 안가면 운행시간을 못맞춥니다 밥도 못먹고 화장실 갈시간도 없습니다 최소한의 법도는 지킬려고 신호위반은 안하지만 30키로 50키로 도로에서 70 80 으로 안가면 운행시간 못맞추게끔 되어 있구요 기사들도 누군가의 부모고 남편이고 자식입니다 손님들 탑승하시면 친절하게 대하고 싶고 앉으실때까지 기다려드리고 싶어요 도시교통공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세종교통도 똑같습니다 그러고보니 세종시 자체가 악덕인지도 모르겠네요 차량 댓수 줄이고 운행시간 줄여서 탕수 맞추고 이런것도 취재 좀 해주세요 기자님

지혜 2023-09-01 12:54:52
저도 일부 시내버스에서 과속 운전 자주하는거 같다고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