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세종집무실 조속처리, 국무회의 세종시서 자주 개최”
윤석열, “세종집무실 조속처리, 국무회의 세종시서 자주 개최”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2.03.18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 18일 논평 내고 “적극 환영”
“청와대 세종시 완전이전 전향적 검토·공론화 착수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왼쪽 두 번째) 18일 서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인근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하기 전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 첫 번째), 정진석 국회부의장(왼쪽 세 번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맨 오른쪽)과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세종시 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8일 “세종시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법을 조속히 처리하고, 세종시에서 국무회의를 자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뉴시스 등에 따르면 윤석열 당선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에 있는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현판식을 마친 뒤 정진석 국회 부의장,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김기현 원내대표와 함께 인근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는 것. 

이에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약칭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는 논평을 내고 “공약에 대한 약속 이행 및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의지라고 평가하고 이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는 논평을 통해 “윤석열 당선인이 대통령 세종집무실 법안을 조속리 처리하기로 확언한만큼, 국민통합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여야 합의로 5월 대통령 취임 전에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언론과 여론에서 제기되기 시작한 청와대 세종시 이전에 대해 자치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강력하고 획기적인 추진 ▲정치와 행정의 집적으로 인한 국정운영의 효율성 제고 ▲행정수도에서 나아가 수도로 성장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처로, 이에 대한 전향적인 검토 및 공론화 과정에 착수할 것을 제안했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법안은 지난해 12월 7일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대표발의를 했고, 15일 뒤인 작년 12월 22일 더불어민주당 강준현 의원안이 더불어민주당 당론으로 채택됐다.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는 지난 14일과 16일 두 차례 낸 성명을 통해 윤석열 당선인이 지난 대선 과정에서 세종시를 진짜 수도로 만들겠다고 공언하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공약으로 제시한 만큼,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의지 및 실천 차원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조속 시행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논평은 이어 현재의 광화문 또는 용산으로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해 경호와 보안, 의전과 교통혼잡, 국정운영의 비효율성과 국격의 하락, 막대한 혈세 투입과 의견수렴의 부족 등 혼선과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에 대해 엄중하고 심각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