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문화-역사, 유문상 교수에게 직접 듣는다
세종 문화-역사, 유문상 교수에게 직접 듣는다
  • 황우진 기자
  • 승인 2022.01.17 08: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문상 교수와 함께 하는 ‘신나는 세종시 역사문화탐방’
지난해 시작한 역사문화 탐방기행... 시민 호응 뜨거워
유문상교수와 함께하는 '신나는 세종시 역사문화 탐방'길, 전의향교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세종미래교육시민연대(상임대표 유문상, 이하 세미연)가 기획하고 유문상 교수와 함께 한 ‘신나는 세종시 역사문화탐방’이 새해에도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지난해에 시작된 세미연의 역사문화 탐방은 1기 <아듀 '21, 신도심 역사문화 바이킹>이라는 제목으로 신도심 일대를 자전거로 탐방하는 일정이었으며, 2기는 새해를 맞아 <새해맞이, 그냥 걷는 전의-전동 역사문화>란 주제로 전의향교를 비롯한 전의-전동면 일대를 탐방하는 일정이었다.

폭설과 한파 속에서도 30여 명이 참가한 1기 행사는 세종시 학생과 시민들의 세종시 역사문화에 대한 많은 관심을 나타낸 것으로 평가됐다.

15일 진행된 탐방길에는 세미연 대표 유문상 교수가 전의향교에서 전의향교의 구성 건물인 ‘대성전(大成殿)’과 ‘명륜당(明倫堂)’의 명칭과 유래에 대한 특강을 해주어 참가자들이 세종시 역사문화 유적지 향교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주었다.

유문상 교수는 “맹자는 공자가 떠나고 머물러야 할 때를 알고, 벼슬할 때를 알았기 때문에 때를 알아서 처신한 성인이며, 백이와 이윤, 류하혜의 품성을 모두 갖춘 ‘집대성(集大成)’된 성인이라고 평가했다. ‘대성전’의 ‘대성(大成)’이란 명칭이 바로 공자에 대한 맹자의 평가에서 유래되었다”고 설명해 참가자들이 향교 대성전과 공자에 대한 이해를 더 하도록 해주었다.

시루봉 정상에서는 ‘생명 틔우기’ 이벤트와 참가자 소개 및 소감 발표 시간을 가졌으며, 생명 틔우기 이벤트로 참가자들에게 산삼씨를 나눠주고 자신들이 선택한 곳에 심도록 해 자연에서 태동되는 험난한 생명의 신비를 체감하도록 했다.

하산길 시로봉 정자에서 진행된 참가자 소개 및 소감 발표 시간에는 초등학생인 조모군이 즉석에서 트롯 가요공연을 해 흥겨운 장면을 연출했다.

중학생 쌍둥이를 데리고 참가한 오 모씨는 “그동안 백제문화 유적과 관련된 탐방 행사가 세종시에서 개최되어 토요일 오전을 재미있고 유익하게 보냈다”며 “다음 행사가 있을 경우 꼭 참가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세미연 대표 유문상 한국관광대 교수는 ‘공자뎐, 논어는 이것이다’란 인문학 저서의 작가이자 시민사회활동가로 대중적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2-01-17 10:47:40
동아시아 지역(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가 성립되어 지금까지 전승. 이와 함께 한국 유교도 살펴봄.
한국 국사는 고려는 치국의 도 유교, 수신의 도 불교라고 가르침. 고려시대는 유교 최고대학 국자감을 중심으로, 고구려 태학, 백제 오경박사, 통일신라 국학의 유교교육을 실시함. 유교사관 삼국사기가 정사(正史)이던 나라.
http://blog.daum.net/macmaca/3057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

윤진한 2022-01-17 10:46:37
@한국은 세계사의 정설로,한나라때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에 성립된 세계종교 유교국으로 수천년 이어진 나라임. 불교는 고구려 소수림왕때 외래종교 형태로 단순 포교되어, 줄곧 정규교육기관도 없이, 주변부 일부 신앙으로 이어지며 유교 밑에서 도교.불교가 혼합되어 이어짐. 단군신화는 고려 후기 중 일연이 국가에서 편찬한 정사인 삼국사기(유교사관)를 모방하여, 개인적으로 불교설화 형식으로 창작한 야사라는게 정설입니다.

유교,공자.은,주시대始原유교때 하느님.조상신숭배.세계사로보면 한나라때 공자님도제사,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성립,수천년전승.한국은殷후손 기자조선 기준왕의 서씨,한씨사용,三韓유교祭天의식. 국사에서 고려는 치국의道유교,수신의道불교.

세계사로 보면 한나라때 동아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