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립도시건축박물관 자료수집한다
국토부, 국립도시건축박물관 자료수집한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2.01.14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 세종시 박물관단지에 국립도시건축박물관 개관
도시·건축유산 자료보전·전시·교육·연구 거점시설로 기획
국립도시건축박물관 설계공모에 당선된 '재활용집합체' 조감도
국립도시건축박물관 설계공모에 당선된 '재활용집합체' 조감도

오는 2025년 세종시 박물관단지에 개관 예정인 ‘국립도시건축박물관’의 자료수집·관리 절차 마련이 본격적으로 이뤄진다.

국토교통부는 ‘국립도시건축박물관 자료수집 및 관리규정’ 제정안을 행정예고하고 내달 2일까지 의견을 받는다고 13일 밝혔다.

국립도시건축박물관은 부지 11,970㎡, 연면적 23,457㎡, 지상 3층~지하2층 규모로 세종시박물관단지 내 입지한다.

박물관에는 우리나라 도시건축 유산의 자료보전, 전시, 교육 및 연구의 중요한 거점시설로 기획 중이다.

건축박물관은 전시소장품 수집과 함께 자체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구축 생산하는 ‘생동하는 박물관’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이번 제정안에서는 먼저 자료 구입, 기증 및 기탁 등 유형별 수집 방법 및 절차가 마련된다.

소장자가 도시·건축 관련 자료에 대한 매도 신청서를 국토부에 제출하면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가 감정과 심의를 거쳐 구매 자료를 최종 선정한다.

기증 및 기탁의 경우, 기증·기탁 희망자가 신청서 제출 시 자료수집 실무검토팀의 기초 검토와 자료수집평가위원회 평가를 통해 결정된다.

매도, 기증·기탁 등 신청된 자료에 대해서는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심의위원회를 통해 수집 여부 및 구매 가격 등을 최종 결정한다.

엄정희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앞으로 국립도시건축박물관의 자료 공개구매와 기증 등을 통한 자료수집 작업을 통하여 성공적인 박물관 개관 준비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정안 전문은 국토교통부 누리집(www.molit.go.kr) 의 입법예고 메뉴에서 볼 수 있으며 의견은 우편,팩스, 누리집을 통해 제출이 가능하다.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립도시건축박물관’은 ‘김유경UKST Architecture +자에라-폴로 Alejandro Zaera-Polo’팀의 ‘재활용집합체 Recycling Assemblage’이다.

국제공모선정작인 ‘재활용집합체’는 건축물 외부에서도 내부에 전시된 건축 파편들을 쉽게 관람할 수 있고 생태적인 고려를 강조하여 건립과 운영 과정에서 탄소 배출과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게됐다.

특히 건물 자체가 재료의 전시장으로 기능하도록 계획해 외부공간을 통해 건축 파편과 모형을 전시한다.

국립도시건축박물관 조감도
국립도시건축박물관 조감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