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고교평준화, '선지원 후추첨 배정' 확정
세종 고교평준화, '선지원 후추첨 배정' 확정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6.06.0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학교 3지망까지 지원 후 지망 순위별로 추첨 배정, 2017년 본격 시행

   세종시교육청 주명현 부교육감은 1일 브리핑을 통해 고교평준화 학생 배정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2017년 시행되는 세종시 고교평준화 학생 배정방법으로 학생 희망과 통학거리를 고려한 '선지원 후추첨 배정' 방식이 최종 확정됐다.

'선지원 후추첨 배정'은 학생들이 전체 학교 중 1지망에서 3지망까지 선택하면, 지망 순위별로 추첨 배정하는 방식이다. 3지망까지 모두 탈락할 경우 생활권을 기준으로 근거리 통학권 내에서 배정하게 된다.

다만, 1지망에서 정원보다 많은 학생이 지원했을 경우에는 먼저 1지망에서 80%를 추첨 배정하고, 나머지 20%를 통학권 내(근거리)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첨 배정한다.

아울러 읍면지역 중학교 졸업(예정)자가 읍면지역 고등학교에 지원하는 경우, 국가유공자 등 특별한 경우 선배정한다.

세종시교육청 주명현 부교육감은 1일 브리핑에서 "적합한 학생배정방법을 찾기 위해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정책연구를 의뢰했다"면서 이 같은 고교평준화 학생 배정방법을 발표했다.

3지망까지 희망학교를 선택하게 한 것은 중학교 2, 3학년 학생 및 학부모 86.4%가 이 같은 방식이 적절하다는 정책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했다.
◇세종시 읍․면․동지역 통학권 구분

구분
통학권 구분
1-1,2,3통학권
1-4,5통학권
2통학권
3통학권
북부읍면통학권
동명
고운동(1-1)
아름동(1-2)
종촌동(1-3)
장군면*
도담동(1-4)
어진동(1-5)
장군면*
부강면*
연동면*
다정동(2-1)
새롬동(2-2)
한솔동(2-3)
나성동(2-4)
가람동(S-2)
대평동(3-1)
보람동(3-2)
소담동(3-3)
금남면
부강면*
연동면*
조치원읍
소정면
전의면
전동면
연서면
중학교
두루중 아름중
종촌중 고운중
도담중
양지중
어진중
(부강중)
(연동중)
한솔중
새롬중
소담중
금호중
전의중
조치원중
조치원여중
연서중
(부강중)
(연동중)
장기중
고등학교
종촌고 아름고
고운고 두루고
도담고
양지고
성남고
한솔고
새롬고
보람고
소담고
세종여고
●연기면의 경우 3통학권을 제외한 모든 통학권에 포함 ●장군면의 경우 1-1,2,3,4,5통학권에 동시 포함 ●부강면, 연동면의 경우 1-4,5통학권과 3통학권에 동시 포함

통학권은 ▲1-1,2,3통학권 ▲1-4,5통학권 ▲2통학권 ▲3통학권 ▲북부읍면통학권 등 5개로 정해졌다.

생활권을 기준으로 통학시간 '20분 이상~30분미만'(응답률 82.5%)과 '통학거리가 2km이내였으면 좋겠다'(응답률 62%)는 답변을 고려한 타당성 연구 결과 및 학생배정방법 정책연구 결과를 반영했다는 게 교육청의 설명이다.

세종시교육청은 평준화 시행에 대비해 신설학교 TF팀 조기 가동, 학급 정원의 탄력적 운용 등 비선호학교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통해 교육력을 높여 교육여건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일반계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특성화·다양화 대책 등을 적극 추진해 대학 진학 및 학력 향상에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일부 읍면지역을 포함한 통학 불편 해소를 위해서도 관계기관과의 지속적 협의를 통해 노선 신설 및 통학시간 차량 추가 배치 등에 힘쓸 예정이다.

주명현 부교육감은 "6월부터 관내 중학교에 대한 배정방법 설명회, 학생 희망 사전 조사, 배정 시스템 구축 등 평준화 시행을 위한 여건 마련 작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1-1,2,3통학권 및 1-4,5통학권 고등학교 배치도
   2통학권 고등학교 배치도
   3통학권 고등학교 배치도
   북부읍면통학권 고등학교 배치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