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충남형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3개 마을 선정
공주시, ‘충남형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3개 마을 선정
  • 이미은 기자
  • 승인 2024.04.0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6억원 투입해 마을별 특색 있는 프로그램 진행
공주시 정안면 상룡리의 충남형 마을만들기 현장 (사진=공주시)
공주시 정안면 상룡리의 충남형 마을만들기 현장 (사진=공주시)

공주시는 충남도가 주관한 ‘2024년 충남형 마을만들기사업’에 3개 마을이 최종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충남형 마을 만들기는 주민 의견을 수렴해 기초 생활 관련 계획적인 개발을 추진, 인구를 유지하고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는 지원 사업이다.

충남도가 실시한 이번 공모 사업에 충남도내 12개 시·군, 39개소가 신청한 가운데 공주시는 소규모 자율 개발 유형에 ▲계룡면 화헌리 ▲정안면 상룡리 ▲우성면 어천리 등 3곳이 선정되는 쾌거를 안았다. 

이에 따라 공주시는 그동안 마을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해 왔던 마을의 전통 문화·공동체 행사를 고도화해 공주시민과 인근 도시민들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마을별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먼저, 계룡면 화헌리는 ‘아름다움과 어울림이 빛나는 화헌리’를 비전으로 마을의 평안과 안녕을 기원하는 둥구나무치기를 화마루 문화제로 확장해 마을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또한, 어울림 화마루 사업을 통해 마을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청장년층을 중심으로 한 동아리 활동을 확대, 주민 주도형 공동체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안면 상룡리는 원주민과 외국인, 귀농귀촌인이 함께 어울리며 살아가는 ‘글로벌 상룡리’를 만들어 마을 발전을 도모한다는 청사진을 그렸다. 

글로벌 문화교실, 세계음식 배우기, 외국인과 함께하는 세계 언어 교실, 마을 농특산물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 등을 지원해 주민자립형 모델로 안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성면 어천리는 200년 이상 내려오는 어천리 장승제를 마을주민과 출향인, 방문객 등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축제의 장으로 발전시키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마을주민으로 구성된 보존회를 구성하고 장승문화축제의 기획과 운영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공주시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이들 3개 마을에 총 6억원을 투입할 예정으로 오는 9월 기본계획과 시행계획 착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중규모 사업에 ▲반포면 하신리 ▲유구읍 명곡2리 ▲탄천면 송학1리 그리고 소규모 사업에 ▲계룡면 중장3리 ▲정안면 대산2리 등 총 5개소가 선정돼 현재 사업이 한창 추진 중이다. 

이를 포함해 총 27개 마을에 137억원의 예산을 들여 공주지역 농촌마을의 주민주도형 공동체 활동을 장려하고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등 지역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과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와 함께 공모 대상 마을에 동 지역 농촌마을을 포함하거나 마을 공동시설 신축, 마을 역량강화사업 강화 등 ‘공주형 마을만들기’라는 시행 지침을 전면 개정해 마을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특성을 살린 농촌 마을이 살아날수록 인구감소와 농촌지역 고령화에 허덕이고 있는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마을이 살아나야 방문객이 증가하고 이를 통해 마을 소득으로까지 이어지는 선순환의 고리를 구축하겠다는 것인데 이는 공주시의 민선8기 핵심으로 추진 중인 생활인구 증대 시책 ‘신5도2촌’ 정책과도 맞닿아 있다. 

실제로 ‘신5도2촌’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지난해 공주지역 농촌체험 휴양마을 방문객이 5만 9013명으로 2022년 3만 8853명보다 51.8% 급증했다는 집계 결과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최원철 공주시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농촌 마을을 조성하겠다”며 “앞으로도 사업 대상마을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민선8기 시정 비전인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을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