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기능인재 양성의 요람, 지방기능경기대회
청년 기능인재 양성의 요람, 지방기능경기대회
  • 김중규 기자
  • 승인 2024.03.2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임승묵 한국산업인력공단 세종지사장, 지방기능경기대회 개막에 부쳐
한국산업인력공단임승묵 세종지사장
한국산업인력공단 임승묵 세종지사장

숙련기술인의 축제 2024년 세종특별자치시 지방기능경기대회가 세종미래고등학교, 세종장영실고등학교에서 4월 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개최된다.

지방기능경기대회는 지역의 숙련기술인을 발굴‧표창함으로써 기술인의 사기를 진작하고 지역사회의 숙련기술 수준 향상 및 기술‧기능개발 촉진, 숙련기술 우대풍토 조성으로 숙련기술인의 경제‧사회적 지위 향상 등을 목적으로 한다.

1966년부터 개최된 지방기능경기대회는 세종을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에서 진행되며 기술인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용접‧가구‧실내장식‧도자기‧화훼장식‧요리‧제빵‧헤어디자인‧피부미용 등 각 분야의 참가자들은 자신의 전문지식과 기술로 서로의 능력을 겨룬다.

지방기능경기대회 입상자는 전국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할 수 있으며, 상금과 국가기술자격 기능사 시험을 면제받는 특전이 있다. 또한 전국기능경기대회 출전하여 입상할 경우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출전과 대기업 등에 취업 기회가 주어진다.

지방기능경기대회는 직업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요리, 헤어디자인 등 서비스 직종은 일반인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으나, 제조업 등 기술분야 직종은 전문계고 학생들의 비율이 높아 전문계고 학생들의 기회의 장이다.

최근 지방기능경기대회 참여자는 매년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주요 요인으로는 학령인구의 감소, 젊은 세대의 기술‧기능에 대한 관심부족, 전문계고 진학률 저하 등이 있다. 세종시 지방기능경기대회 참여자 역시 지난해까지 감소하고 있었으나 올해 개최 직종수와 참여자가 증가하여 세종시민들의 기술‧기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 않나 조심스럽게 판단해 본다.

세종시는 지속적으로 성장‧확장 하여 40만명에 가깝게 인구 증가 추세에 있지만, 인구의 증가가 지방기능경기대회 참여율을 보장하지 않는다.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미래세대가 ‘숙련기술’을 자연스럽게 접할 기회로 보고 지역의 기업홍보, 기술체험, 채용 면접, 진로상담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활성화하여 시민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거듭나야 한다. 숙련기술에 대하여 세종시민들이 관심을 가질 때 기능경기대회가 발전하고 자연스럽게 참여율도 올라 갈 것이다.

향후 우리 세종시도 여건이 허락된다면 이러한 부대행사를 활성화 하여 세종시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장인 지방기능경기대회를 개최해야 할 것이다.

세종시의 발전과 숙련기술인의 원활한 육성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에 배출되는 기술‧기능 인력들을 흡수 할 수 있는 건실하고 좋은 기업들이 세종시에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계고등학교 등에서 실시하는 직업교육은 기업이 필요로하는 기업 맞춤형 훈련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능경기대회는 전문계고를 통한 인재 양성‧발굴, 기술향상을 도모해야 하며 더 나아가 ‘능력중심사회’로서 숙련기술인을 기업에 필요한 필수 인재로 연결시키는 선순환 체계로 구축되어야 한다.

세종시 지방기능경기대회가 ‘능력중심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해 나아갈 예비 숙련기술인들을 배출하고 세종시민 전체의 축제의 장, 더 나아가 우리 사회가 ‘능력중심사회’로 가는 방향을 제시하는 행사가 되길 기대해 본다.

◆ 세종시 지방기능경기대회 직종 및 참여자 수 (단위 : , )

구 분

2021

2022

2023

2024

직종 수

8

8

7

9

참여인원

40

44

36

4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