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통합돌봄’에는 ‘노인복지관’이 반드시 필요
‘노인 통합돌봄’에는 ‘노인복지관’이 반드시 필요
  • 김준식
  • 승인 2024.03.15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준식칼럼] 세종시 노인복지관 건립이 노인돌봄정책의 시작
노인 건강 5가지 권장 지키기 위해서라도 복지관은 설립되어야...
세종시 노인들의 복지를 위해 종합노인복지관 설립이 시급하다. 사진은 종로 종합노인복지관 모습

며칠 전 헬스조선 기사에서 미국 노년학회가 권장하는 노인건강을 위한 5가지 권장 사항(5M)을 소개하였다.

1. 몸(Mobility) 건강, 2. 마음(Mind) 건강, 3. 약(Medication) 복용 주의, 4. 예방(Multicomplexity), 5. 삶의 의미(Matters Most to Me) 다섯 가지 항목이다. 다섯 가지 항목의 영문 첫 글자가 모두 M으로 시작되니 5M이라고 제목을 붙였다.

5M을 풀어 설명하면 1. 적절한 운동으로 근육을 유지할 것, 2, 고립, 우울을 피하고 항상 즐거운 마음을 가질 것, 3, 다약제(多藥劑)를 조심하고 약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복용 할 것, 4, 미리미리 건강검진을 받고, 질병 예방에 노력할 것, 5, 봉사활동 등 삶의 끝까지 의미 있는 삶을 살 것 이다.

맞는 말이다. 문제는 이 다섯 가지 권장 사항을 잘 지키며 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더구나 노인들이 항상 이 다섯 가지 권장 사항을 스스로 지켜가며 살기는 더욱 어렵다. 그래서 국가(지방자치단체)나 사회가 노인들이 이 다섯 가지(5M) 권장 사항을 잘 지키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파수꾼이 되어야 한다.

정치인이나 공직자들은 노인 관련 정책과 법률을 만든다. 그러나 정작 그 법률과 정책을 노인들에게 실행하려면 사회복지 기관이 있어야 한다.

지금 국가에는 노인복지법이 있고, 세종시에는 ‘고령친화도시 구현을 위한 노인복지 기본조례’와 기본계획이 있다. 법령과 정책에는 마치 세종시를 노인천국으로 만들 것 같은 온갖 화려한 내용이 다 있다.

그러나 세종시는 그 화려한 정책과 조례들을 일선에서 실천할 기관도, 사람도, 예산도 타 시도와 비교해 턱없이 적다. 그리고 그 법령과 조례대로 직접 노인들을 대상으로 노인복지사업을 실행할 ‘노인복지관’은 아예 한 개도 없다.

세종시와 인구가 비슷한 서울시 중랑구에는 노인복지관이 5개 나 있고 지원예산도 31억 원이다, 인근 청주시에도 노인복지관이 6개나 있다. 한 개의 노인복지관에는 대개 30명 정도의 사회복지사와 직원들이 일하며, 6~10억 원 내외의 예산을 집행한다.

현재 14개 읍·면·동에 있는 노인문화 교실은 노인복지사업의 극히 일부(노인 취미 교실)만 하고 있다. 14개 노인문화 교실에 지원예산을 다 합해도 4억 원 정도이고, 관련 종사자가 10명도 안 된다.

그런데도 세종시장과 세종시의회는 앵무새 같은 답변만 계속한다. ‘우리시는 노인문화 교실이 14가 있다’라고 무책임, 무관심의 극치이다.

현재 세종시 65세 이상 인구는 4만 명을 넘어섰고, 노인복지 대상인 60세 이상 인구는 6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세종시 유권자의 20%이다.

이번 총선에서 어느 정당, 어느 후보가 세종시 노인복지를 위한 실효성 있는 구체적 공약을 내 거는지 똑똑히 살펴보려고 한다. 2년 뒤에 있을 지방선거에서도 또 그렇게 할 것이다. 노인도 시민이고 유권자이기 때문이다.

김준식, 프리랜서 칼럼니스트, 세종 시니어세종포럼 회장, 세종주민자치연구회장,지방분권 세종회의 상임고문, 대한웰다잉협회 세종시지회고문,전 한국외국어대학교 외래교수, 전 지방YMCA 사무총장, 전 다문화가족정책위원(위원장 국무총리), 전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전문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