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민원 처리 속도 더 빨라진다
공주시, 민원 처리 속도 더 빨라진다
  • 이미은 기자
  • 승인 2024.02.26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이상 민원 30% 일괄 단축… 3월부터 시행

충남 공주시는 시민들의 민원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민원 처리 기간을 대폭 단축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공주시는 강관식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민원처리 단축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민원토지과를 필두로 허가건축과, 복지정책과, 관광과, 도시정책과 등 민원 관련 협업부서 관계자가 모여 간담회를 갖고 단축 방안을 최근 논의했다. <사진>

이번 간담회를 통해 공주시는 3월부터 법정처리기간이 7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 30% 일괄 단축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는 것. 

또 20일 이상 걸리는 인·허가 등의 민원에 대해서는 내외부 협의 기간을 앞당기는 등 처리기간 단축 방안을 적극 마련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제도적 절차로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사무나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는 위원회 통합운영과 충남도 및 중앙부처 등 관계기관에 건의,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사유재산권 침해가 예상되는 등 일부 민원은 단축 대상에서 제외키로 했다.

한편, 지난해 공주시의 법정민원 처리현황 분석 결과를 보면 총 283종 1만3000여 건이 접수된 가운데 처리기간 준수율은 91.06%, 단축률은 29.8%로 나타났다.

강관식 부시장은 “앞으로 30% 단축 시행 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통해 시민의 불편함이 점차 해소되면 민원행정 만족도가 크게 상승하는 것은 물론 지역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