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두원 주무관, 세종시 첫 ‘주거복지사 자격증’ 공무원 됐다
이두원 주무관, 세종시 첫 ‘주거복지사 자격증’ 공무원 됐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4.01.14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세종시 주거복지센터 개소·조기 안착에 기여
한국주거학회 주관, 국토교통부가 승인하는 국가공인 자격증
이두원 주무관
이두원 주무관

세종시청에 근무하는 이두원 주무관이 제13회 주거복지사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했다. 

세종시 소속 공무원으로는 처음으로 주거복지사 자격증을 가진 이가 됐다. 주거복지사는 ㈔한국주거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승인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이다. 주거 취약계층 가구의 주거 안정을 위해 복지적 차원에서 주거복지 서비스를 지원하는 전문인력이라고 세종시는 설명했다.

주거복지사는 주택조사 등 주거급여 업무, 공공임대주택의 운영·관리, 취약계층 주거실태조사, 저소득층 주거 문제 상담 및 주거복지정책 대상자발굴, 지역사회 주거복지 네트워크 구축 등의 업무를 맡는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도 주거복지사 직무능력을 13개 단위로 구분해 주거복지사 채용·배치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다.

세종시에 따르면 이두원 주무관은 지난 2022년 주거복지센터 운영 업무를 맡아 센터 개소와 조기 안착을 위해 주거복지 업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자격증 공부를 시작했다.

이후 이 주무관은 지난해 12월 16일 실시된 주거복지사 자격시험에 응시, 최종합격 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두원 주무관은 “주거복지사 취득을 위해 학습한 이론을 실제 주거복지센터 운영에 적용해 주거복지센터 조기 안착과 시민의 주거복지 체감도 제고에 기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시책업무 발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22년 10월 세종시종합주거복지센터를 개소한 세종시는 같은 해 12월 국토교통부 주관 제2회 주거복지대상에서 충청권에서는 유일하게 주거복지 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